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인터넷·게임·콘텐츠

카카오 작년 매출 첫 8조 돌파, 영업이익은 5천억으로 11% 줄어

조충희 기자 choongbiz@businesspost.co.kr 2024-02-15 09:00:3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카카오가 지난해 처음으로 매출 8조 원을 돌파했다.

카카오는 2023년 연결기준 매출 8조 1058억 원, 영업이익 5019억 원을 낸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5일 공시했다.
 
카카오 작년 매출 첫 8조 돌파, 영업이익은 5천억으로 11% 줄어
▲ 카카오가 2023년 매출 8조 원을 달성했다.

2022년보다 매출은 14%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11% 줄었다.

연간 영업비용은 전년보다 16% 증가한 7조6039억 원이다.

4분기 실적만 보면 매출은 2조1711억 원, 영업이익은 1892억 원을 냈다. 전년 동기보다 매출은 23%, 영업이익은 109% 늘었다. 4분기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에 비해 18% 늘어 1조9819억 원을 기록했다.

4분기 매출을 사업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 부문 매출은 1조121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늘었다.

톡비즈 부문은 5815억 원으로 전년 4분기보다 14% 늘었다. 광고와 커머스 사업 수익이 증가하면서 카카오 실적을 견인하고 있다.

톡비즈 부문을 세부적으로 보면 광고형 매출은 비즈보드, 메시지 광고, 이모티콘, 톡서랍 플러스 등의 지속 성장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1% 늘었다. 톡비즈 부문의 거래형 매출도 프리미엄 선물 라인업 확장, 개인화 마케팅 강화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성장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30% 증가한 1조494억 원을 기록했다.

뮤직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7% 증가한 4988억 원이다. 게임 부문 매출은 2306억 원으로 전년 동기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4521억 원)은 전년 동기에 비해 30% 늘었다.

반면 스토리 부문은 2022년 4분기보다 4% 감소한 2134억 원을 기록했다. 미디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5% 감소한 1066억 원이다. 

4분기 포털비즈(다음) 부문 매출도 881억 원을 내며 전년 동기보다 10% 감소했다. 조충희 기자

최신기사

금호타이어, 빛그린산단 함평2구역에 1161억 규모 광주공장 이전부지 확보
신동국 등 3인 연합, 한미사이언스 임시주총 앞두고 주주명부 열람·등사 가처분 신청
SK 밸류업 계획 공시, 최소 배당금 5천원에 ROE 10%·PBR 1 제시
고려아연 유동지분 5% 남았다, 영풍-MBK 측과 치열한 장내매수·주총 표대결 예고
백종원, 더본코리아 상장 간담회에서 “글로벌 외식 전문기업 도약”
'제2의 던파 모바일' 노린다, 중국 규제 완화에 다시 대륙으로 눈 돌리는 게임업계
일본 반도체 육성 정책 '대성공', TSMC 공장 유치가 5조 엔 투자 불렀다
현대차 장재훈 “미 대선 시나리오별로 대응, 전기차 보조금은 일시적 요인"
LG화학 3분기 영업익 4984억으로 42.1% 감소, 석유화학 사업 등 적자
[오늘의 주목주] ‘테슬라 훈풍’ 삼성SDI 8%대, 에코프로비엠 9%대 상승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