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G마켓에서 항공권을 비즈니스석으로 구매하는 수요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G마켓은 18일 지난해 해외여행 항공권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비즈니스석 항공권 예약이 2022년보다 약 3.5배 늘어났다고 밝혔다.
G마켓은 “장기적 경기침체에도 비행기 좌석에 비용을 더 투자해 여유를 즐기는 이른바 ‘비캉스(비행기+바캉스)족’이 많아진 것으로 파악된다”며 “장바구니 물가에 민감하고 생활비를 아끼기 위해 노력하는 것과 비교하면 소비 양극화를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비즈니스석으로 가장 많이 간 여행지는 베트남(18%), 태국(16%), 일본(12%) 등 상대적으로 비행 거리가 짧은 중단거리의 여행지였다. 필리핀이 7%로 4위에 올랐으며, 인도네시아와 미국이 각각 6%의 비중으로 공동 5위에 올랐다.
상반기(32%)보다 하반기(68%)에 비즈니스석 항공권을 예약하는 비중이 2배 넘게 많았으며 비즈니스석으로 여행을 떠난 사람이 가장 많았던 월은 8월과 9월로 각각 12%를 차지했다. 해외여행 수요가 많아지는 여름 바캉스 시즌에 프리미엄 항공권의 구매도 몰린 것으로 분석된다.
항공사별 비즈니스석 이용 비중을 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전체의 절반 이상(51%)을 차지했다. 상대적으로 많은 기종을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비즈니스석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과 국내 항공사를 선호하는 점이 반영된 것으로 G마켓은 분석했다.
G마켓은 비즈니스석 수요를 겨냥한 마케팅 전략도 비즈니스석 항공권 예약 급증에 영향을 준 원인 가운데 하나로 꼽았다.
G마켓은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월간 ‘프리미엄 항공 라운지’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비즈니스석 및 일반석 항공권 구매 시 사용 가능한 할인쿠폰을 제공하고 있다. 250만 원 이상 항공권 구매 시 10만 원 할인, 120만 원 이상 항공권 결제 시 5만 원 할인되는 쿠폰을 지급한다.
비즈니스석 항공권 수요의 멤버십 회원 비중은 70%에 이른다.
오정남 G마켓 여행사업팀 매니저는 “앞으로도 주요 항공사와 함께 협업해 다양한 노선의 프리미엄 항공권을 단독 특가에 소개할 것이다”고 말했다. 남희헌 기자
G마켓은 18일 지난해 해외여행 항공권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비즈니스석 항공권 예약이 2022년보다 약 3.5배 늘어났다고 밝혔다.
▲ G마켓에서 항공권을 비즈니스석으로 구매하는 수요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 G마켓 >
G마켓은 “장기적 경기침체에도 비행기 좌석에 비용을 더 투자해 여유를 즐기는 이른바 ‘비캉스(비행기+바캉스)족’이 많아진 것으로 파악된다”며 “장바구니 물가에 민감하고 생활비를 아끼기 위해 노력하는 것과 비교하면 소비 양극화를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비즈니스석으로 가장 많이 간 여행지는 베트남(18%), 태국(16%), 일본(12%) 등 상대적으로 비행 거리가 짧은 중단거리의 여행지였다. 필리핀이 7%로 4위에 올랐으며, 인도네시아와 미국이 각각 6%의 비중으로 공동 5위에 올랐다.
상반기(32%)보다 하반기(68%)에 비즈니스석 항공권을 예약하는 비중이 2배 넘게 많았으며 비즈니스석으로 여행을 떠난 사람이 가장 많았던 월은 8월과 9월로 각각 12%를 차지했다. 해외여행 수요가 많아지는 여름 바캉스 시즌에 프리미엄 항공권의 구매도 몰린 것으로 분석된다.
항공사별 비즈니스석 이용 비중을 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전체의 절반 이상(51%)을 차지했다. 상대적으로 많은 기종을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비즈니스석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과 국내 항공사를 선호하는 점이 반영된 것으로 G마켓은 분석했다.
G마켓은 비즈니스석 수요를 겨냥한 마케팅 전략도 비즈니스석 항공권 예약 급증에 영향을 준 원인 가운데 하나로 꼽았다.
G마켓은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월간 ‘프리미엄 항공 라운지’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비즈니스석 및 일반석 항공권 구매 시 사용 가능한 할인쿠폰을 제공하고 있다. 250만 원 이상 항공권 구매 시 10만 원 할인, 120만 원 이상 항공권 결제 시 5만 원 할인되는 쿠폰을 지급한다.
비즈니스석 항공권 수요의 멤버십 회원 비중은 70%에 이른다.
오정남 G마켓 여행사업팀 매니저는 “앞으로도 주요 항공사와 함께 협업해 다양한 노선의 프리미엄 항공권을 단독 특가에 소개할 것이다”고 말했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