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반도건설이 협력사와 함께 개발한 하중분산 기술이 국토교통부 건설신기술로 지정됐다.
반도건설은 바로건설기술, 에이앤유씨엠건축사무소 등과 개발한 ‘DBS joist공법’이 국토부로부터 건설신기술로 지정됐다고 11일 밝혔다.
DBS joist공법은 이중보시스템에 일방향 중공슬래브를 적용해 기존 DBS구조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구조다.
기둥 위의 주두에 이중보가 설치되고 그 사이 일방향 중공슬래브를 배치해 하중이 효율적으로 분산될 수 있다. 보의 깊이가 줄고 층고가 감소해 지상 구조물 전체 층수를 늘릴 수 있다.
철근콘크리트구조와 철골구조 모두 적용할 수 있고 건물 한 층의 높이를 감소시켜 전체 층수를 늘릴 수 있다.
또한 지하구조물에 공법을 적용하면 터파기 물량과 흙막이 물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가 나타난다. 특히 지반이 암석 지반으로 터파기가 어려운 경우 더욱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다.
이와 함께 진동 및 처짐 성능도 기존 공법보다 개선됐다. 바로건설기술은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함께 중공슬래브의 내화 및 유독가스 안전성 등을 검증해 우수한 결과를 도출했다고 설명했다.
반도건설은 이미 2015년부터 10여 개 현장해 적용해 안전성이 입증됐다고 설명했다.
이정렬 반도건설 시공부문 대표는 “반도건설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상생 프로젝트를 통해 협력사와 개발한 기술이 국토부 건설신기술로 지정 돼 기쁘다”며 “DBS joist공법은 적용범위가 넓어져 지식산업센터뿐 아니라 일반 아파트와 상가 등에도 적용될 것이다”고 말했다. 류수재 기자
반도건설은 바로건설기술, 에이앤유씨엠건축사무소 등과 개발한 ‘DBS joist공법’이 국토부로부터 건설신기술로 지정됐다고 11일 밝혔다.
▲ 반도건설이 국토교통부로부터 건설신기술 인증을 받은 DBS joist공법으로 시공하는 모습. <반도건설>
DBS joist공법은 이중보시스템에 일방향 중공슬래브를 적용해 기존 DBS구조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구조다.
기둥 위의 주두에 이중보가 설치되고 그 사이 일방향 중공슬래브를 배치해 하중이 효율적으로 분산될 수 있다. 보의 깊이가 줄고 층고가 감소해 지상 구조물 전체 층수를 늘릴 수 있다.
철근콘크리트구조와 철골구조 모두 적용할 수 있고 건물 한 층의 높이를 감소시켜 전체 층수를 늘릴 수 있다.
또한 지하구조물에 공법을 적용하면 터파기 물량과 흙막이 물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가 나타난다. 특히 지반이 암석 지반으로 터파기가 어려운 경우 더욱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다.
이와 함께 진동 및 처짐 성능도 기존 공법보다 개선됐다. 바로건설기술은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함께 중공슬래브의 내화 및 유독가스 안전성 등을 검증해 우수한 결과를 도출했다고 설명했다.
반도건설은 이미 2015년부터 10여 개 현장해 적용해 안전성이 입증됐다고 설명했다.
이정렬 반도건설 시공부문 대표는 “반도건설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상생 프로젝트를 통해 협력사와 개발한 기술이 국토부 건설신기술로 지정 돼 기쁘다”며 “DBS joist공법은 적용범위가 넓어져 지식산업센터뿐 아니라 일반 아파트와 상가 등에도 적용될 것이다”고 말했다. 류수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