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월13일 스웨덴 운송노조의 공식 소셜미디어 계정에 올라온 이미지. '테슬라의 작업장에서 폐기물을 관리하는 작업을 멈춘다'고 적혀 있다. <스웨덴 운송노조>
노조의 요구사항대로 스웨덴에서 노동자들을 협상 파트너로 인정하고 단체 협약에 임하라는 내용의 서한을 테슬라에 직접 보낸 것이다.
반면 테슬라는 스웨덴과 노르웨이에서 정부와 협상에 나설 인재를 구해 로비를 통한 ‘강경 대응’을 할 것으로 전망돼 파업 사태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15일 로이터에 따르면 노르웨이의 최대 연기금 운용사인 KLP를 포함해 스웨덴의 포크삼(FolkSam), 덴마크의 연금펀드(PFA)와 민간 연금 운용사인 펜션 덴마크 등 북유럽 투자기관들이 전날 테슬라에 공동 서한을 보냈다.
이들 기관투자자들이 운용하는 자산 규모를 합치면 1조 달러(약 1294조1450억 원)에 육박한다.
기관투자자들은 테슬라가 노동자들의 단체 협약 요구를 다시 고려할 것을 요청했다고 알려졌다.
자신들이 투자한 테슬라가 파업으로 사업에 차질을 빚을 수 있으니 단체 협약 체결을 재고하라는 의미로 보인다. 테슬라가 지난 2022년에 북유럽 5개 국가에서 판매한 차량 대수는 5만2천여 대가 넘는다.
로이터에 따르면 기관투자자들은 서한을 통해 “우리는 북유럽 투자자로서 (스웨덴의 전통인) 단체 협약을 존중한다”며 “테슬라가 현재 노조에 보이는 접근 방법을 다시 생각해주었으면 한다”라고 의견을 전달했다.
테슬라가 의견을 수용하지 않을 시에는 기관투자자들이 보유하던 테슬라 주식을 일부 처분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도 한편에서 제시된다.
북유럽 기관투자자 가운데 일부가 이미 수천만 달러 어치의 테슬라 주식을 처분했다는 보도도 있었다.
현지시각으로 7일 블룸버그는 펜션 덴마크가 테슬라에 투자했던 5800만 달러(약 750억833만 원)를 매도했다고 보도했다.
기관투자자들의 투자 철회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파업을 둘러싼 갈등은 점점 더 고조될 모양새다.
테슬라가 북유럽에서 대정부 전문가의 영입을 시도하며 규제를 바꾸려는 움직임을 보이기 때문이다.
▲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2019년 4월4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제소한 재판에 참석하기 위해 맨하탄 연방 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파이낸셜타임스는 테슬라의 구인 소식을 다룬 14일자 보도에서 테슬라가 파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정부 업무 전문가를 채용해서 로비를 하려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노조의 요구사항을 수용하지 않고도 파업을 중단시키게끔 북유럽 정부들을 설득하겠다는 해석으로 보인다.
테슬라는 ‘무노조 경영’을 유지하는 대표적인 기업 가운데 하나다. 테슬라 내부에서 노조가 결성되는 것을 반대하고 외부 노조 또한 협상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테슬라의 차량을 정비하는 130여 명의 스웨덴 금속노조(IF Metall) 소속 노동자들이 일으킨 이번 파업 사태도 테슬라가 임금 조건을 결정하는 단체 협상에 나서지 않는다는 이유로 벌어졌다.
스웨덴 금속노조에서 시작된 파업은 항만에서 테슬라 차량을 하역하는 노동자들 그리고 테슬라 차량과 부품을 운송하는 운송노조까지 연대파업으로 번졌다. 다른 북유럽 국가의 노동자들 또한 연대파업을 한다고 선언했다.
테슬라는 운송노조가 부품을 배달하지 않아 신차에 달아야 할 번호판을 구하지 못해서 스웨덴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당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이건 미쳤어”라고 자신의 공식 소셜미디어(SNS) X(구 트위터)계정에 소감을 남겼다.
파업 방식이 다양해지는 모습도 포착된다.
스웨덴 운송노조는 테슬라가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는다면 테슬라 사업장에서 나오는 쓰레기를 24일부터 수거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한 상태다.
결국 기관투자자들의 압박과 파업 확산에도 불구하고 테슬라가 소송과 로비라는 강경 대응으로 맞서고 있다 보니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테슬라를 겨냥한 북유럽 파업 문제가 쉽게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