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CJ제일제당이 냉동볶음밥으로 미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미국 내 냉동밥 매출이 1천억 원을 넘어서며 올해 매출로 1300억 원이 예상된다고 30일 밝혔다.
 
CJ제일제당 ‘K볶음밥’으로 미국 시장 공략 중, 올해 예상매출 1300억

▲ CJ제일제당 냉동볶음밥으로 미국을 공랴갸하고 있다. < CJ제일제당 >


CJ제일제당은 2019년 미국 냉동식품 제조업체 슈완스를 인수하면서 미국 전역에 콜드체인 유통 시스템을 확보했다. 이후 현재까지 매출이 3배 증가했다.

대표 제품은 ‘코리안바베큐맛치킨’, ‘김치야채’, ‘마늘맛새우’ 등이다. 버몬트 주 공장에서 생산되는 해당 제품들은 월마트, 크로거, 타깃 등 대형유통 채널에서 판매되고 있다.

CJ제일제당이 한국에서 만들어 수출하는 냉동밥 판매도 크게 늘었다. 

CJ제일제당의 냉동밥 수출금액은 최근 3년간(2021년~2023년) 연평균 22% 성장했다. 2017년 7개국이었던 수출 국가는 현재 대만, 베트남 등 17곳으로 늘어났다. 

향후 CJ제일제당은 주요 국가의 유통채널에 냉동밥 제품 입점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국에서 K푸드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매장 내 '아시안푸드 존(Zone)'을 별도로 만드는 등 한국 식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다"며 "미국에서 성공을 거둔 만두를 이을 차세대 글로벌전략제품(GSP) 품목으로 냉동밥을 포함한 P-Rice(Processed Rice) 카테고리를 집중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