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LG에너지솔루션이 1~8월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시장 점유율에서 선두를 지켜냈다. 그 뒤를 중국 CATL이 바짝 뒤쫓고 있다.
13일 배터리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1~8월 판매된 글로벌(중국시장 제외)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은 약 197.6GWh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58.9% 성장했다.
업체별 사용량 순위를 보면 국내 배터리 셀 제조사 3사 모두 5위권 이내 순위를 지켰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생산 규모가 59.7%(56.3GWh) 확대되며 선두 자리를 유지했으며 시장 점유율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소폭 상승한 28.5%를 기록했다.
SK온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6.1%(21.6GWh) 늘며 4위에, 삼성SDI는 33%(17.5GWh) 성장하며 5위에 올랐다.
SK온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15%에서 10.9%로, 삼성SDI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10.6%에서 8.9%로 각각 소폭 하락했다.
중국 CATL은 1~8월 중국을 뺀 글로벌 시장에서 111.1%(54.7GWh) 성장률을 보이며 LG에너지솔루션 다음으로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CATL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 20.8%에서 올해 27.7%로 높아졌다.
일본 파나소닉은 시장 점유율 15.4%로 3위에 올랐다. 다만 점유율에선 지난해 같은 기간(17.7%)보다는 다소 낮아졌다.
국내 3사의 합산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6%포인트 낮아진 48.3%로 집계됐지만 배터리 사용량은 늘었다.
SNE리서치는 “국내 3사의 배터리 사용량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 탑재 모델들의 판매 호조가 주된 이유”라고 설명했다.
CATL을 비롯한 중국 업체들은 중국 외 시장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중국 내수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SNE리서치는 “CATL은 테슬라, 메르세데스, 볼보 등 전기차업체 모델의 판매 호조로 중국 외 글로벌 시장에서도 2위를 기록했다”며 “향후 현대차의 신형 코나 전기차 모델과 기아 레이 전기차 모델에도 CATL 배터리가 탑재될 것으로 알려져 중국 외 시장 점유율이 더욱 확대될 수 있다”고 바라봤다.
중국 BYD는 10위권 기업 가운데 가장 높은 472.7%의 성장률을 보였다. SNE리서치는 BYD를 놓고 “중국 내수 시장을 공략한 가격 경쟁력과 상당 부분 갖춰진 품질로 유럽과 아시아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전찬휘 기자
13일 배터리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1~8월 판매된 글로벌(중국시장 제외)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은 약 197.6GWh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58.9% 성장했다.
▲ 배터리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는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이 1~8월 비중국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시장에서 점유율 선두를 지켜냈으며 중국 CATL이 2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 LG에너지솔루션 >
업체별 사용량 순위를 보면 국내 배터리 셀 제조사 3사 모두 5위권 이내 순위를 지켰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생산 규모가 59.7%(56.3GWh) 확대되며 선두 자리를 유지했으며 시장 점유율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소폭 상승한 28.5%를 기록했다.
SK온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6.1%(21.6GWh) 늘며 4위에, 삼성SDI는 33%(17.5GWh) 성장하며 5위에 올랐다.
SK온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15%에서 10.9%로, 삼성SDI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10.6%에서 8.9%로 각각 소폭 하락했다.
중국 CATL은 1~8월 중국을 뺀 글로벌 시장에서 111.1%(54.7GWh) 성장률을 보이며 LG에너지솔루션 다음으로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CATL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 20.8%에서 올해 27.7%로 높아졌다.
일본 파나소닉은 시장 점유율 15.4%로 3위에 올랐다. 다만 점유율에선 지난해 같은 기간(17.7%)보다는 다소 낮아졌다.
국내 3사의 합산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6%포인트 낮아진 48.3%로 집계됐지만 배터리 사용량은 늘었다.
SNE리서치는 “국내 3사의 배터리 사용량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 탑재 모델들의 판매 호조가 주된 이유”라고 설명했다.
CATL을 비롯한 중국 업체들은 중국 외 시장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중국 내수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SNE리서치는 “CATL은 테슬라, 메르세데스, 볼보 등 전기차업체 모델의 판매 호조로 중국 외 글로벌 시장에서도 2위를 기록했다”며 “향후 현대차의 신형 코나 전기차 모델과 기아 레이 전기차 모델에도 CATL 배터리가 탑재될 것으로 알려져 중국 외 시장 점유율이 더욱 확대될 수 있다”고 바라봤다.
중국 BYD는 10위권 기업 가운데 가장 높은 472.7%의 성장률을 보였다. SNE리서치는 BYD를 놓고 “중국 내수 시장을 공략한 가격 경쟁력과 상당 부분 갖춰진 품질로 유럽과 아시아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전찬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