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LG생활건강이 가맹점과 계약 형태를 ‘가맹 계약’에서 ‘물품 공급 계약’으로 전환한다.
LG생활건강은 가맹 경영주들과 상생하고 변화된 시장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경영주들이 타사 제품들도 함께 취급할 수 있도록 계약 형태를 ‘가맹 계약’에서 ‘물품 공급 계약’으로 전환한다고 20일 밝혔다.
LG생활건강은 “국내 화장품 시장은 온라인과 H&B스토어 중심의 편집샵으로 소비자의 구매 패턴이 바뀌면서 LG생활건강이 그동안 운영해 온 방식인 단일 브랜드샵(로드샵)들이 존폐 위기에 놓여 있다”며 “LG생활건강은 5~6월 두 차례에 걸려 전국 로드샵 가맹 경영주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타사 제품을 포함해 다양한 제품을 팔 수 있게 해달라는 의견을 수렴했다”고 말했다.
물품 공급 계약이란 가맹 계약에 비해 경영주들이 보다 독립적인 사업자의 지위에서 판매 제품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거래 형태다.
LG생활건강은 계약 구조를 변경하더라도 경영주에게 기존과 동일하게 LG생활건강 제품을 계속 공급할 예정이며 할인 행사 비용 지원과 같은 제도도 현행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가맹점을 더 유지하기 힘들어 사업 철수를 고민하는 경영주들에게는 타 업종 전환을 비롯해 합리적인 수준의 지원과 보상 방안도 제안했다.
경영주들은 LG생활건강이 제안한 방안들에 대해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LG생활건강은 지원 및 보상 방안에 대해서는 향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LG생활건강은 “여러 경영주들이 최근에도 폐업을 결정하거나 사업 철수를 고민하고 있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접하면서 변화의 시기를 더 늦출 수 없다는 확신을 갖게 됐다”며 “경영주들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상생 방안을 함께 마련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배윤주 기자
LG생활건강은 가맹 경영주들과 상생하고 변화된 시장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경영주들이 타사 제품들도 함께 취급할 수 있도록 계약 형태를 ‘가맹 계약’에서 ‘물품 공급 계약’으로 전환한다고 20일 밝혔다.
▲ LG생활건강이 가맹점과 계약 형태를 '가맹계약'에서 '물품공급계약'으로 전환한다. LG생활건강은 경영주들이 타사 제품들도 함께 취급할 수 있도록 계약 형태를 전환하며 변화된 시장 상황에 대응하고 있다.
LG생활건강은 “국내 화장품 시장은 온라인과 H&B스토어 중심의 편집샵으로 소비자의 구매 패턴이 바뀌면서 LG생활건강이 그동안 운영해 온 방식인 단일 브랜드샵(로드샵)들이 존폐 위기에 놓여 있다”며 “LG생활건강은 5~6월 두 차례에 걸려 전국 로드샵 가맹 경영주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타사 제품을 포함해 다양한 제품을 팔 수 있게 해달라는 의견을 수렴했다”고 말했다.
물품 공급 계약이란 가맹 계약에 비해 경영주들이 보다 독립적인 사업자의 지위에서 판매 제품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거래 형태다.
LG생활건강은 계약 구조를 변경하더라도 경영주에게 기존과 동일하게 LG생활건강 제품을 계속 공급할 예정이며 할인 행사 비용 지원과 같은 제도도 현행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가맹점을 더 유지하기 힘들어 사업 철수를 고민하는 경영주들에게는 타 업종 전환을 비롯해 합리적인 수준의 지원과 보상 방안도 제안했다.
경영주들은 LG생활건강이 제안한 방안들에 대해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LG생활건강은 지원 및 보상 방안에 대해서는 향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LG생활건강은 “여러 경영주들이 최근에도 폐업을 결정하거나 사업 철수를 고민하고 있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접하면서 변화의 시기를 더 늦출 수 없다는 확신을 갖게 됐다”며 “경영주들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상생 방안을 함께 마련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배윤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