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롯데면세점이 인공지능(AI)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을 시작한다.

롯데면세점은 12일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초개인화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롯데면세점, AI 빅데이터 기반한 '개인별 정밀 마케팅' 업계 최초 시작

▲ 롯데면세점이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초개인화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했다. 사진은 김주남 롯데면세점 대표이사. <롯데면세점>


이는 김주남 롯데면세점 대표이사가 최우선 과제로 강조해온 데이터 기반 디지털 역량 강화 차원에서 추진됐다.

롯데면세점은 그동안 회원 등급과 출국 일정 등 기본적인 고객 정보만을 기반으로 단순 반복적인 마케팅을 펼쳤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인공지능 기반 시스템을 통해 개인별 정밀 마케팅이 가능해졌다.

고객이 그동안 구매한 상품의 특성, 페이지별 머문 시간, 행사 반응률 등 세분화된 지표를 바탕으로 고객별 취향에 따른 마케팅이 이뤄진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7개월 동안 시범 운영을 해보니 고객 유입이 기존 시스템보다 6배 이상 늘었다고 설명했다. 추가 구매 유도 성공률도 75%를 기록했다.

롯데면세점은 현재 80가지인 개인화 마케팅 시나리오를 2025년까지 200가지로 늘리고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비회원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진행 계획도 세웠다.

롯데면세점은 해외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연동시켜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롯데면세점은 올해 상반기 실물 여권 없이 스마트폰 인증만으로 면세품을 구매할 수 있는 디지털 분산 신분증명(DID)을 업계 최초로 도입한다. 윤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