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 조선사들이 올해 2월 세계 선박 수주량에서 큰 차이로 1위를 차지했다.
7일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월 세계 선박 발주량은 210만CGT(표준선환산톤수, 58척)이며 이 가운데 한국은 74%에 해당하는 156만CGT(34척)을 수주했다.
한국은 중국을 제치로 2월 세계 선박 수주 1위에 올랐다. 중국은 2월 17만CGT(9척)를 수주해 점유율 8%를 기록하는 데 그쳤다.
한국 조선사들은 지난해 9월 이후 5개월 만에 월별 선박 수주 1위 자리를 되찾았다.
2월 세계 선박 발주량 210만CGT는 지난해 1월보다 25%, 올해 1월보다는 2% 감소한 것이다.
2월 말 기준 세계 수주잔량은 1월 말보다 53만CGT 늘어난 1억1013만CGT다.
이 가운데 한국은 3863만CGT로 35%를 차지했다. 1월보다 104만CGT 증가했다.
선박 건조가격을 나타내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2월 말 163.69로 나타났다. 지난해 2월 말보다 8.96포인트, 올해 1월보다 1.18포인트 오르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선가를 선종별로 보면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은 2억5천만 달러, 초대형 유조선은 1억 2천만 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2억1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장상유 기자
7일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월 세계 선박 발주량은 210만CGT(표준선환산톤수, 58척)이며 이 가운데 한국은 74%에 해당하는 156만CGT(34척)을 수주했다.
▲ 7일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2월 세계에서 발주된 선박 가운데 74%를 한국 조선사가 수주했다.
한국은 중국을 제치로 2월 세계 선박 수주 1위에 올랐다. 중국은 2월 17만CGT(9척)를 수주해 점유율 8%를 기록하는 데 그쳤다.
한국 조선사들은 지난해 9월 이후 5개월 만에 월별 선박 수주 1위 자리를 되찾았다.
2월 세계 선박 발주량 210만CGT는 지난해 1월보다 25%, 올해 1월보다는 2% 감소한 것이다.
2월 말 기준 세계 수주잔량은 1월 말보다 53만CGT 늘어난 1억1013만CGT다.
이 가운데 한국은 3863만CGT로 35%를 차지했다. 1월보다 104만CGT 증가했다.
선박 건조가격을 나타내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2월 말 163.69로 나타났다. 지난해 2월 말보다 8.96포인트, 올해 1월보다 1.18포인트 오르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선가를 선종별로 보면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은 2억5천만 달러, 초대형 유조선은 1억 2천만 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2억1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