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BMW코리아, 현대자동차, 스텔란티스코리아 등 5개 업체가 제작결함으로 자발적 시정조치(리콜)을 진행한다.
국토교통부는 BMW코리아, 현대차, 스텔란티스코리아,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다임러트럭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모두 15개 차종 848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한다고 29일 밝혔다.
BNW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i4 e드라이브40 등 7개 차종 5586대(판매이전 포함)는 배터리 관리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배터리 상태 진단을 간헐적으로 잘못하는 문제가 나타났다. 이로 인해 배터리 충전이 중단되거나 배터리 전원공급이 차단돼 주행 중 차량이 서서히 멈춰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현대차에서 제작·판매한 제네시스 GV70 1522대는 발전기(알터네이터) 내 양극 단자 너트의 체결 불량에 따른 전기 과열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스텔란티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지프 그랜드체로키 453대는 브레이크 잠김 방지(ABS) 제어장치의 회로기판 불량으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아도 주차 브레이크(P)상태에서 기어가 변속되는 문제가 발견됐다.
지프 랭글러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90대는 규격에 맞지 않는 고전압 배터리 퓨즈 고정볼트가 장착돼 시동이 꺼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프 랭글러 PHEV 441대는 변속기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설계 오류로 하이브리드 제어장치와 엔진 제어장치 사이 통신이 제대로 되지 않아 시동이 꺼질 수 있는 것으로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아우디 Q8 55 TFSI 콰트로 프리미엄 등 2개 차종 369대는 연료펌프 내 부품(임펠러)의 내구성 부족에 의한 파손으로 연료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시동이 꺼질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임러트럭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악트로스 등 2개 차종 21대는 가속페달 회로기판의 설계 오류로 회로기판 내 전압이 상승할 때 회로기판 내 다이오드가 파손되고 이로 인해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밟더라도 차량이 가속되지 않는 문제가 발견됐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각 판매사 공식 서비스센터 등에서 무상으로 수리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제작사는 이번 리콜과 관련해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자동차 소유자에게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리콜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자비로 수리한 때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허원석 기자
국토교통부는 BMW코리아, 현대차, 스텔란티스코리아,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다임러트럭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모두 15개 차종 848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한다고 29일 밝혔다.
▲ BMW코리아, 현대자동차, 스텔란티스코리아 등 5개 업체가 제작결함으로 자발적 시정조치(리콜)을 진행한다. 사진은 리콜 대상이 된 제네시스 GV70. <현대차>
BNW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i4 e드라이브40 등 7개 차종 5586대(판매이전 포함)는 배터리 관리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배터리 상태 진단을 간헐적으로 잘못하는 문제가 나타났다. 이로 인해 배터리 충전이 중단되거나 배터리 전원공급이 차단돼 주행 중 차량이 서서히 멈춰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현대차에서 제작·판매한 제네시스 GV70 1522대는 발전기(알터네이터) 내 양극 단자 너트의 체결 불량에 따른 전기 과열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스텔란티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지프 그랜드체로키 453대는 브레이크 잠김 방지(ABS) 제어장치의 회로기판 불량으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아도 주차 브레이크(P)상태에서 기어가 변속되는 문제가 발견됐다.
지프 랭글러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90대는 규격에 맞지 않는 고전압 배터리 퓨즈 고정볼트가 장착돼 시동이 꺼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프 랭글러 PHEV 441대는 변속기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설계 오류로 하이브리드 제어장치와 엔진 제어장치 사이 통신이 제대로 되지 않아 시동이 꺼질 수 있는 것으로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아우디 Q8 55 TFSI 콰트로 프리미엄 등 2개 차종 369대는 연료펌프 내 부품(임펠러)의 내구성 부족에 의한 파손으로 연료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시동이 꺼질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임러트럭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악트로스 등 2개 차종 21대는 가속페달 회로기판의 설계 오류로 회로기판 내 전압이 상승할 때 회로기판 내 다이오드가 파손되고 이로 인해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밟더라도 차량이 가속되지 않는 문제가 발견됐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각 판매사 공식 서비스센터 등에서 무상으로 수리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제작사는 이번 리콜과 관련해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자동차 소유자에게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리콜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자비로 수리한 때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