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중공업그룹이 독자 기술로 개발한 선박용 전기추진솔루션을 국내 최초로 상용화하는 데 성공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29일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울산시, 울산정보산업진흥원과 협력해 온 친환경·고성능 전기추진솔루션(Hi-EPS)을 탑재한 ‘ICT융합 전기추진 스마트선박’을 성공적으로 건조해 명명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박에 탑재한 전기추진솔루션은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중간 지주사 한국조선해양이 개발한 전기추진선의 핵심 설비다.
ICT융합 전기추진 스마트선박은 최대 선속 16노트(시속 29.6km)로 운항이 가능한 2700톤급 선박이다. 이 선박은 12월까지 운영 시운전을 마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기자재 실증 테스트, 교육, 관광 목적 등으로 운영된다.
이 전기추진솔루션은 직류 기반의 액화천연가스(LNG) 이중연료(DF)엔진과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을 바탕으로 엔진 가변속 제어 및 에너지 최적시스템 등의 기술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8월과 10월 2차례 해상 시운전을 통해 기존 선박용 디젤 엔진과 비교해 전기추진솔루션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40%가량 줄이고 연료 효율을 6% 개선했다.
이 전기추진솔루션은 운항 환경과 속도에 따라 배터리로만 추진하는 제로 이미션, 엔진으로만 추진하는 일반 항해, 엔진과 배터리를 모두 사용하는 부스팅 등 3가지 모드가 선택돼 운영될 수 있다.
특히 이 전기추진솔루션은 최근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아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로부터 ‘CES 2023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그동안 해외 업체들로부터 공급받아온 전기추진솔루션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해상 실증 및 인도, 명명식까지 성공적으로 마쳤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나아가 대영선박용 기술까지 확보해 전기추진 선박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은 29일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울산시, 울산정보산업진흥원과 협력해 온 친환경·고성능 전기추진솔루션(Hi-EPS)을 탑재한 ‘ICT융합 전기추진 스마트선박’을 성공적으로 건조해 명명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 현대중공업그룹이 국내 최초로 독자 기술로 개발한 선박용 전기추진솔루션을 상용화하는 데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은 'ICT융합 전기추진 스마트선박'의 시운전 모습. <현대중공업그룹>
이번에 선박에 탑재한 전기추진솔루션은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중간 지주사 한국조선해양이 개발한 전기추진선의 핵심 설비다.
ICT융합 전기추진 스마트선박은 최대 선속 16노트(시속 29.6km)로 운항이 가능한 2700톤급 선박이다. 이 선박은 12월까지 운영 시운전을 마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기자재 실증 테스트, 교육, 관광 목적 등으로 운영된다.
이 전기추진솔루션은 직류 기반의 액화천연가스(LNG) 이중연료(DF)엔진과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을 바탕으로 엔진 가변속 제어 및 에너지 최적시스템 등의 기술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8월과 10월 2차례 해상 시운전을 통해 기존 선박용 디젤 엔진과 비교해 전기추진솔루션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40%가량 줄이고 연료 효율을 6% 개선했다.
이 전기추진솔루션은 운항 환경과 속도에 따라 배터리로만 추진하는 제로 이미션, 엔진으로만 추진하는 일반 항해, 엔진과 배터리를 모두 사용하는 부스팅 등 3가지 모드가 선택돼 운영될 수 있다.
특히 이 전기추진솔루션은 최근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아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로부터 ‘CES 2023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그동안 해외 업체들로부터 공급받아온 전기추진솔루션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해상 실증 및 인도, 명명식까지 성공적으로 마쳤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나아가 대영선박용 기술까지 확보해 전기추진 선박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