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콜 대상 자동차. <국토부>
국토교통부는 르노코리아, 스텔란티스코리아, 테슬라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에프엠케이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모두 23개 차종 4만1746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한다고 2일 밝혔다.
르노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XM3 등 2개 차종 2만8892대는 2020년 7월부터 연료펌프 내 일부 부품(임펠러)의 손상에 의한 시동 꺼짐 가능성으로 리콜을 진행했으나 그 뒤에도 동일한 현상이 발생했다. 이에 추가 개선된 부품으로 교체하는 리콜에 들어간다.
스텔란티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푸조 3008 1.5 BlueHDi 등 13개 차종 7605대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제작결함조사 결과 고압연료펌프 내 일부 부품의 내구성 부족에 의한 마모로 이물질이 발생하는 문제가 나타났다. 이로 인해 고압연료펌프 내 고압이 정상적으로 형성되지 않아 연료 공급 불량에 의한 시동 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테슬라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모델Y 등 2개 차종 4056대(판매이전)는 차량 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고전압배터리를 고속 충전할 때 터치스크린 화면이 느려지거나 빈 화면이 표시되는 현상이 발견됐다. 이로 인해 후방카메라 영상 등이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EQA 250 1077대(판매이전 포함)는 에어백 제어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사고기록장치에 일부 데이터가 저장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발견됐다.
국토부는 우선 수입사에서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고려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을 세웠다.
메르세데스-AMG GT 등 3개 차종 93대는 동력전달축(드라이브 샤프트)과 엔진 및 변속기 사이 연결 부품의 접착 불량으로 주행 중 동력전달축이 분리되는 문제가 나타났다. 이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에비에이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13대(판매이전 포함)는 고전압 충전 포트 조립 불량으로 충전 포트 내부 배선의 접촉 불량이 발생해 주행 중 특정 속도(3.2km/h) 이하에서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에프엠케이에서 수입·판매한 마세라티 MC20 10대(판매이전 포함)는 후미등 회로 기판의 불량으로 후미등이 점등될 때 깜박거림이 발생해 뒤 따라오는 차량 운전자의 안전에 지장을 줄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각 판매사 공식 서비스센터 등에서 무상으로 수리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제작사는 이번 리콜과 관련해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자동차 소유자에게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리콜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자비로 수리한 때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