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비정규직 노조에 이어 정규직 노조도 파업을 위한 쟁의권 확보를 추진하면서 안동일 대표이사 사장이 갈수록 어려운 처지에 놓이고 있다.
현대제철 노사 임금협상이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정규직 노조의 파업 가능성이 올해 실적에도 큰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7일 현대제철 안팎의 말을 종합하면 올해 현대제철 노사 임금협상이 지지부진한 것으로 파악된다.
현대제철 5개 노조에 따르면 각 노조가 사측과 협상을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현대제철에서 임금협상 제시안을 내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노조가 회사에 단체교섭과 관련한 요구안을 내면 회사가 검토를 거쳐 제시안을 내놓은 뒤 협상을 본격화하는데 이런 절차를 시작도 하지 않았다는 의미다.
현대제철 노사는 8월부터 상견례를 진행해 각 노조와 8번 안팎에 걸친 교섭을 진행했지만 별다른 성과가 나오지 않은 셈이다.
노조도 이에 따라 본격적으로 쟁의권을 확보해 사측에 협상을 위한 압박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제철 노조는 모두 5개로 나누어져 있는데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각 노조마다 개별적으로 임금협상을 진행하기로 했다.
현재 5개 지회 모두 쟁의권 확보를 위해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제철 노조는 1일 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신청을 내면서 파업 등 행위를 할 수 있는 쟁의권 확보절차를 시작했다. 이르면 12일 지방노동위원회 판단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노조가 이를 통해 쟁의권을 확보하게 되면 안동일 사장에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현대제철 노조 비정규직지회가 현대제철의 핵심공장인 당진 공장 통제센터를 점거하고 있는데 정규직까지 파업에 들어가면 생산차질이 빚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비정규직 노조는 8월23일 당진 공장 통제센터 건물을 점거한 뒤 현재까지 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정규직 노동자들까지 파업에 가세하면 정상적으로 공장을 가동하기가 쉽지 않다.
개별 교섭을 추진하는 5개 노조 지회가 일제히 총파업을 벌일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노조가 올해 집행부 선거를 앞둔 만큼 사측과 빠른 교섭을 위해 압박 수위를 높일 가능성도 있다.
노조 집행부 임기 안에 사측과 임금협상을 타결하지 않으면 집행부 선거와 맞물려 임금교섭이 장기화되기 때문에 빠른 임금협상 타결을 요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대제철 노조 당진지회는 집행부 선거를 11월로 앞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안 사장은 내년 3월로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만큼 경영성과를 확보하기 위해 노사협상에 속도를 내야만 한다.
현대제철은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아 부진한 실적을 냈으나 올해는 사정이 달라지고 있다.
금융정보회사 에프엔가이드는 현대제철이 올해 연결기준 매출 22조7845억 원, 영업이익 2조972억 원을 낼 것으로 예상했다. 2020년보다 매출은 26.4%, 영업이익은 2772.9% 늘어나는 수치다.
안 사장이 3월 주주총회에서 '수익성 중심의 견고한 철강사'라는 기업 정체성을 앞세우고 현대제철 생산체제 최적화와 사업 재편 등에 힘쓴 성과가 반영되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파업 사태가 현실화되면 안 사장의 성과가 다소 빛을 잃게 될 수도 있다.
현대제철 5개 노조가 공통적으로 대대적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어 노사 협상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각 노조는 개별 협상을 진행하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기본급 9만9천 원(호봉승급분 제외)인상 등 내용이 담긴 요구안을 회사에 전달한 것으로 파악됐다.
현대자동차와 기아 등 2021년 단체교섭을 타결한 다른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 노조보다 높은 수준의 기본급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차와 기아 노사는 각각 기본급 7만5천 원 인상에 합의했다.
현대제철 노조는 성과급에서도 기본급의 300%와 각 노조별로 700만~1천만 원 규모의 노동지원 격려금을 요구안에 포함시켜 현대차와 기아를 웃도는 금액을 제시했다.
현대제철 노조 관계자는 “지금 가장 관건은 이르면 12일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지방노동위원회 조정신청 결과”라며 “조정중지 결정이 나오면 바로 쟁의대책위원회로 전환하고 협상 타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
현대제철 노사 임금협상이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정규직 노조의 파업 가능성이 올해 실적에도 큰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 안동일 현대제철 대표이사 사장.
7일 현대제철 안팎의 말을 종합하면 올해 현대제철 노사 임금협상이 지지부진한 것으로 파악된다.
현대제철 5개 노조에 따르면 각 노조가 사측과 협상을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현대제철에서 임금협상 제시안을 내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노조가 회사에 단체교섭과 관련한 요구안을 내면 회사가 검토를 거쳐 제시안을 내놓은 뒤 협상을 본격화하는데 이런 절차를 시작도 하지 않았다는 의미다.
현대제철 노사는 8월부터 상견례를 진행해 각 노조와 8번 안팎에 걸친 교섭을 진행했지만 별다른 성과가 나오지 않은 셈이다.
노조도 이에 따라 본격적으로 쟁의권을 확보해 사측에 협상을 위한 압박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제철 노조는 모두 5개로 나누어져 있는데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각 노조마다 개별적으로 임금협상을 진행하기로 했다.
현재 5개 지회 모두 쟁의권 확보를 위해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제철 노조는 1일 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신청을 내면서 파업 등 행위를 할 수 있는 쟁의권 확보절차를 시작했다. 이르면 12일 지방노동위원회 판단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노조가 이를 통해 쟁의권을 확보하게 되면 안동일 사장에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현대제철 노조 비정규직지회가 현대제철의 핵심공장인 당진 공장 통제센터를 점거하고 있는데 정규직까지 파업에 들어가면 생산차질이 빚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비정규직 노조는 8월23일 당진 공장 통제센터 건물을 점거한 뒤 현재까지 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정규직 노동자들까지 파업에 가세하면 정상적으로 공장을 가동하기가 쉽지 않다.
개별 교섭을 추진하는 5개 노조 지회가 일제히 총파업을 벌일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노조가 올해 집행부 선거를 앞둔 만큼 사측과 빠른 교섭을 위해 압박 수위를 높일 가능성도 있다.
노조 집행부 임기 안에 사측과 임금협상을 타결하지 않으면 집행부 선거와 맞물려 임금교섭이 장기화되기 때문에 빠른 임금협상 타결을 요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대제철 노조 당진지회는 집행부 선거를 11월로 앞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안 사장은 내년 3월로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만큼 경영성과를 확보하기 위해 노사협상에 속도를 내야만 한다.
현대제철은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아 부진한 실적을 냈으나 올해는 사정이 달라지고 있다.
금융정보회사 에프엔가이드는 현대제철이 올해 연결기준 매출 22조7845억 원, 영업이익 2조972억 원을 낼 것으로 예상했다. 2020년보다 매출은 26.4%, 영업이익은 2772.9% 늘어나는 수치다.
안 사장이 3월 주주총회에서 '수익성 중심의 견고한 철강사'라는 기업 정체성을 앞세우고 현대제철 생산체제 최적화와 사업 재편 등에 힘쓴 성과가 반영되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파업 사태가 현실화되면 안 사장의 성과가 다소 빛을 잃게 될 수도 있다.
현대제철 5개 노조가 공통적으로 대대적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어 노사 협상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각 노조는 개별 협상을 진행하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기본급 9만9천 원(호봉승급분 제외)인상 등 내용이 담긴 요구안을 회사에 전달한 것으로 파악됐다.
현대자동차와 기아 등 2021년 단체교섭을 타결한 다른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 노조보다 높은 수준의 기본급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차와 기아 노사는 각각 기본급 7만5천 원 인상에 합의했다.
현대제철 노조는 성과급에서도 기본급의 300%와 각 노조별로 700만~1천만 원 규모의 노동지원 격려금을 요구안에 포함시켜 현대차와 기아를 웃도는 금액을 제시했다.
현대제철 노조 관계자는 “지금 가장 관건은 이르면 12일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지방노동위원회 조정신청 결과”라며 “조정중지 결정이 나오면 바로 쟁의대책위원회로 전환하고 협상 타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