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욱 현대위아 대표이사 사장 내정자가 공식적으로 취임 전부터 불법파견 논란 해소, 노동환경 개선이라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불법파견과 노동자 안전은 사회적 가치와 직결되는 사안으로 현대자동차그룹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조하는 상황에서 논란이 장기화하는 일은 정 사장에게 큰 부담일 수 있다.
29일 전국금속노동조합 경기지부 현대위아 비정규직평택지회(평택지회)에 따르면 100여 명이 넘는 현대위아 하청업체 노조원들은 평택 공장에서 252일째 천막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평택지회 관계자는 “현대위아가 지난해 5월 평택 2공장을 울산으로 내려 보내면서 불법파견 소송을 제기한 협력업체 조합원만 울산으로 전보발령을 낸 뒤 천막농성을 시작했다”며 “사측은 불법파견 소송 취하를 지속해서 압박할 뿐 대화하려고 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현대위아의 불법파견 의혹은 노동계의 오래된 논란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현대위아 평택공장 4개 사내 하청업체 노동자들이 모여 만든 평택지회는 2014년 현대위아를 상대로 불법파견 소송을 냈고 2016년 12월 1심, 2018년 5월 2심에서 승소했다.
사측은 현재 대법원의 최종 판결을 기다리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 논란이 장기화하면서 정치권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최근 평택 공장에 내려가 천막농성 노동자들을 만났고 문제해결을 위해 현대위아 인사지원실장 상무 등을 면담했다.
류 의원실 관계자는 “사측을 만나 노조와 대화를 요청했지만 사측은 대법원 판결 이후 판결 범위 안에서 해결책을 고민하겠다는 태도를 보이며 아직 노조와 대화할 상황이 아니라고 해명했다”며 “지속해서 사안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민생실천위원회도 해결을 위해 움직이고 있다.
민생실천위원회는 최근 현대위아 불법파견 의혹과 관련한 노사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한 뒤 현대위아 사측과 면담을 진행했다.
민생실천위원회는 지속해서 대법원 최종 판결을 강조하는 현대위아에 대응해 대법원 판결 촉구 결의안을 의회에 상정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하는 공문을 현대위아에 보낼 준비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택지회 노조원들 역시 26일 서울 서초구 대법원 앞에서 2년8개월째 끌고 있는 불법파견 관련 소송의 판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현대위아 불법파견 의혹이 장기화하며 사회적 논란이 되는 일은 정재욱 사장에게 큰 부담일 수 있다.
대기업의 불법파견 논란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지만 국내 주요 대기업이 코로나19 이후 무엇보다 ESG경영에 힘을 주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사회적 책임과 직결되는 노동현안은 더욱 무겁게 다가갈 수밖에 없다.
정의선 현대차그룹이 회장도 신년사에서 “협력업체를 비롯해 현대차그룹과 함께 하는 다양한 이웃과 사회, 환경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고민해 달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당부했다.
현대차와 기아, 현대제철 등 현대차그룹 주요 계열사들은 올해 들어 앞다퉈 ESG채권 발행을 준비하는 등 ESG경영을 강조하고 있는데 노조와 대화조차 시도하지 않는 현대위아의 모습은 사회적 가치와 어긋난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
정 사장은 더군다나 최근 창원공장에서 발생한 협력업체 노동자 사망사고로 노동환경 개선을 향한 부담도 큰 상황에 놓였다.
현대위아 협력업체 직원 A씨는 11일 창원공장에서 프레스 공정작업 중 끼임사고로 중상을 입고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24일 결국 숨졌다.
창원고용노동지청은 이를 중대재해로 보고 28일부터 2월1일까지 정기근로감독에 들어갔는데 점검 결과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사안이 얼마나 적발되느냐에 따라 논란이 더욱 커질 수 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 등 노동계는 이번에 사망사고가 일어난 공정에서 2019년 손가락 절단사고, 2020년 꼬리뼈 골절사고, 올해 갈비뼈 골절사고 등 산업재해가 이어지고 있다며 정기근로감독보다 한 단계 높은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하고 있다.
특별근로감독은 창원고용노동지청의 상급기관인 부산지방고용노동청이 진행하는데 상황에 따라 조사 규모나 범위 등이 크게 확대될 수 있다.
이번 사고는 정의선 회장이 연초 중대재해 재발방지를 다짐한 뒤 현대차그룹 계열사에서 발생한 첫 사망사고라는 점에서도 정 사장에게 큰 부담이다.
현대차그룹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의 국회 통과를 앞둔 올해 초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협력업체 노동자 사망사고가 일어나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정의선 회장은 애초 준비했던 신년행사도 취소하고 신년사를 노동환경 개선을 향한 약속으로 시작할 정도로 사태 수습에 힘을 실었는데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현대위아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하면서 약속이 무색해졌다.
현대위아는 기아기공을 모태로 자동차엔진과 친환경차량부품, 공작기계사업 등을 하는 종합기계업체로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등 전동화시대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정 사장은 30년 넘게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 등을 거친 부품 개발 전문가로 지난해 말 인사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아 사장으로 승진하며 현대위아 대표에 내정됐다.
정 사장은 3월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에 올라 공식적으로 대표 임기를 시작한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협력업체 노동자 불법파견 의혹은 아직 법리 다툼 중인 사안으로 대법원의 최종 선고를 기다리고 있다”며 “창원공장 노동자 사망사고는 정부 당국의 관리감독과 조사에 성실히 임하고 조사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가 있다면 적극 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
불법파견과 노동자 안전은 사회적 가치와 직결되는 사안으로 현대자동차그룹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조하는 상황에서 논란이 장기화하는 일은 정 사장에게 큰 부담일 수 있다.
▲ 정재욱 현대위아 대표이사 사장 내정자.
29일 전국금속노동조합 경기지부 현대위아 비정규직평택지회(평택지회)에 따르면 100여 명이 넘는 현대위아 하청업체 노조원들은 평택 공장에서 252일째 천막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평택지회 관계자는 “현대위아가 지난해 5월 평택 2공장을 울산으로 내려 보내면서 불법파견 소송을 제기한 협력업체 조합원만 울산으로 전보발령을 낸 뒤 천막농성을 시작했다”며 “사측은 불법파견 소송 취하를 지속해서 압박할 뿐 대화하려고 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현대위아의 불법파견 의혹은 노동계의 오래된 논란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현대위아 평택공장 4개 사내 하청업체 노동자들이 모여 만든 평택지회는 2014년 현대위아를 상대로 불법파견 소송을 냈고 2016년 12월 1심, 2018년 5월 2심에서 승소했다.
사측은 현재 대법원의 최종 판결을 기다리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 논란이 장기화하면서 정치권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최근 평택 공장에 내려가 천막농성 노동자들을 만났고 문제해결을 위해 현대위아 인사지원실장 상무 등을 면담했다.
류 의원실 관계자는 “사측을 만나 노조와 대화를 요청했지만 사측은 대법원 판결 이후 판결 범위 안에서 해결책을 고민하겠다는 태도를 보이며 아직 노조와 대화할 상황이 아니라고 해명했다”며 “지속해서 사안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민생실천위원회도 해결을 위해 움직이고 있다.
민생실천위원회는 최근 현대위아 불법파견 의혹과 관련한 노사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한 뒤 현대위아 사측과 면담을 진행했다.
민생실천위원회는 지속해서 대법원 최종 판결을 강조하는 현대위아에 대응해 대법원 판결 촉구 결의안을 의회에 상정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하는 공문을 현대위아에 보낼 준비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택지회 노조원들 역시 26일 서울 서초구 대법원 앞에서 2년8개월째 끌고 있는 불법파견 관련 소송의 판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현대위아 불법파견 의혹이 장기화하며 사회적 논란이 되는 일은 정재욱 사장에게 큰 부담일 수 있다.
대기업의 불법파견 논란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지만 국내 주요 대기업이 코로나19 이후 무엇보다 ESG경영에 힘을 주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사회적 책임과 직결되는 노동현안은 더욱 무겁게 다가갈 수밖에 없다.
정의선 현대차그룹이 회장도 신년사에서 “협력업체를 비롯해 현대차그룹과 함께 하는 다양한 이웃과 사회, 환경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고민해 달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당부했다.
현대차와 기아, 현대제철 등 현대차그룹 주요 계열사들은 올해 들어 앞다퉈 ESG채권 발행을 준비하는 등 ESG경영을 강조하고 있는데 노조와 대화조차 시도하지 않는 현대위아의 모습은 사회적 가치와 어긋난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
정 사장은 더군다나 최근 창원공장에서 발생한 협력업체 노동자 사망사고로 노동환경 개선을 향한 부담도 큰 상황에 놓였다.
현대위아 협력업체 직원 A씨는 11일 창원공장에서 프레스 공정작업 중 끼임사고로 중상을 입고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24일 결국 숨졌다.
창원고용노동지청은 이를 중대재해로 보고 28일부터 2월1일까지 정기근로감독에 들어갔는데 점검 결과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사안이 얼마나 적발되느냐에 따라 논란이 더욱 커질 수 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 등 노동계는 이번에 사망사고가 일어난 공정에서 2019년 손가락 절단사고, 2020년 꼬리뼈 골절사고, 올해 갈비뼈 골절사고 등 산업재해가 이어지고 있다며 정기근로감독보다 한 단계 높은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하고 있다.
▲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현대위아 불법파견 문제해결을 위한 노사 대화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류호정 의원실>
특별근로감독은 창원고용노동지청의 상급기관인 부산지방고용노동청이 진행하는데 상황에 따라 조사 규모나 범위 등이 크게 확대될 수 있다.
이번 사고는 정의선 회장이 연초 중대재해 재발방지를 다짐한 뒤 현대차그룹 계열사에서 발생한 첫 사망사고라는 점에서도 정 사장에게 큰 부담이다.
현대차그룹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의 국회 통과를 앞둔 올해 초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협력업체 노동자 사망사고가 일어나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정의선 회장은 애초 준비했던 신년행사도 취소하고 신년사를 노동환경 개선을 향한 약속으로 시작할 정도로 사태 수습에 힘을 실었는데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현대위아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하면서 약속이 무색해졌다.
현대위아는 기아기공을 모태로 자동차엔진과 친환경차량부품, 공작기계사업 등을 하는 종합기계업체로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등 전동화시대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정 사장은 30년 넘게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 등을 거친 부품 개발 전문가로 지난해 말 인사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아 사장으로 승진하며 현대위아 대표에 내정됐다.
정 사장은 3월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에 올라 공식적으로 대표 임기를 시작한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협력업체 노동자 불법파견 의혹은 아직 법리 다툼 중인 사안으로 대법원의 최종 선고를 기다리고 있다”며 “창원공장 노동자 사망사고는 정부 당국의 관리감독과 조사에 성실히 임하고 조사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가 있다면 적극 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