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들이 글로벌 흐름에 발 맞춰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RE100' 프로젝트에 참여할 길이 열리게 됐다.
향후 애플, GM 등 글로벌 주요기업들처럼 국내기업들도 재생에너지 구매나 생산, 관련 투자 등을 확대해갈 것으로 보인다.
2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기업들의 RE100 이행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는 관련 제도 마련에 나서고 있다.
RE100은 비영리 민간단체인 기후그룹과 탄소공개프로젝트위원회가 주도하는 프로젝트로 2014년 시작됐다. 2030년까지 전력사용량의 60%, 2040년까지 9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궁극적으로 2050년 전력사용량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이 목표다.
3M, 애플, BMW, 페이스북, GM,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네슬레, 나이키, 소니, 스타벅스, TSMC 등 글로벌 기업 255곳이 RE100에 참여했다. 글로벌 기후변화에 대응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확산되면서 참여기업이 7월 말 242곳에서 한 달여 만에 10곳 이상 증가하는 등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는 관련 제도가 미비해 아직까지 국내기업은 RE100에 공식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 국내 전력소비자는 재생에너지를 직접 구매할 수 없고 한국전력을 통해서만 전력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RE100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기업들은 부품공급사 등 협력사에게도 재생에너지 사용을 요청하고 있다. 애플이 203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0) 목표를 세우고 71개 협력사를 동참하도록 한 일이 대표적이다.
애플은 국내에서도 2019년 관련 기업들을 모아놓고 RE100 동참을 권유하는 비공개 전력포럼을 개최했다. BMW는 삼성SDI와 5세대 배터리셀을 생산할 때 친환경 전력만을 사용하도록 하는 계약을 맺기도 했다.
이러한 움직임이 가속화되면 RE100에 참여하지 못하는 국내기업들이 글로벌 공급망에서 소외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정부가 제도 마련을 통해 RE100 참여를 독려하는 이유다.
정부는 국내기업이 RE100을 이행할 수 있는 다섯 가지 수단을 마련하기로 했다.
우선 한국전력이 구입한 재생에너지 전력을 일반 전기요금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하는 녹색 프리미엄제가 도입된다.
전기소비자는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를 직접 구매하거나 한국전력의 중개를 통해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전력거래계약을 맺을 수도 있다. 전기소비자가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 직접 투자하거나 자체적으로 생산한 재생에너지 전력을 직접 사용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정부는 하반기부터 관련 규정 정비와 시스템 구축에 들어간다. 10월 중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고시와 전기사업법 시행령을 개정해 RE100 이행 근거를 명시한다. 전기요금 약관, 에너지이용 합리화법 시행령, 전력시장 운영규칙 등은 11월에 개정한다.
12월 한국전력의 재생에너지 전력 판매 1차 입찰을 거쳐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RE100 이행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9월 초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재생에너지를 구매하는 다양한 방안이 마련된 만큼 앞으로 국내기업들이 RE100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
향후 애플, GM 등 글로벌 주요기업들처럼 국내기업들도 재생에너지 구매나 생산, 관련 투자 등을 확대해갈 것으로 보인다.
▲ 2050년까지 전력사용량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RE100 프로젝트에 250여 곳의 글로벌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 RE100 웹사이트 >
2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기업들의 RE100 이행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는 관련 제도 마련에 나서고 있다.
RE100은 비영리 민간단체인 기후그룹과 탄소공개프로젝트위원회가 주도하는 프로젝트로 2014년 시작됐다. 2030년까지 전력사용량의 60%, 2040년까지 9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궁극적으로 2050년 전력사용량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이 목표다.
3M, 애플, BMW, 페이스북, GM,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네슬레, 나이키, 소니, 스타벅스, TSMC 등 글로벌 기업 255곳이 RE100에 참여했다. 글로벌 기후변화에 대응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확산되면서 참여기업이 7월 말 242곳에서 한 달여 만에 10곳 이상 증가하는 등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는 관련 제도가 미비해 아직까지 국내기업은 RE100에 공식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 국내 전력소비자는 재생에너지를 직접 구매할 수 없고 한국전력을 통해서만 전력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RE100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기업들은 부품공급사 등 협력사에게도 재생에너지 사용을 요청하고 있다. 애플이 203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0) 목표를 세우고 71개 협력사를 동참하도록 한 일이 대표적이다.
애플은 국내에서도 2019년 관련 기업들을 모아놓고 RE100 동참을 권유하는 비공개 전력포럼을 개최했다. BMW는 삼성SDI와 5세대 배터리셀을 생산할 때 친환경 전력만을 사용하도록 하는 계약을 맺기도 했다.
이러한 움직임이 가속화되면 RE100에 참여하지 못하는 국내기업들이 글로벌 공급망에서 소외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정부가 제도 마련을 통해 RE100 참여를 독려하는 이유다.
정부는 국내기업이 RE100을 이행할 수 있는 다섯 가지 수단을 마련하기로 했다.
우선 한국전력이 구입한 재생에너지 전력을 일반 전기요금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하는 녹색 프리미엄제가 도입된다.
전기소비자는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를 직접 구매하거나 한국전력의 중개를 통해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전력거래계약을 맺을 수도 있다. 전기소비자가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 직접 투자하거나 자체적으로 생산한 재생에너지 전력을 직접 사용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정부는 하반기부터 관련 규정 정비와 시스템 구축에 들어간다. 10월 중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고시와 전기사업법 시행령을 개정해 RE100 이행 근거를 명시한다. 전기요금 약관, 에너지이용 합리화법 시행령, 전력시장 운영규칙 등은 11월에 개정한다.
12월 한국전력의 재생에너지 전력 판매 1차 입찰을 거쳐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RE100 이행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9월 초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재생에너지를 구매하는 다양한 방안이 마련된 만큼 앞으로 국내기업들이 RE100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