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노사가 1년 여를 끌어온 2019년 임금협상이 타결로 가는 전환점을 맞을까?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과 조경근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지부(현대중공업 노조) 지부장 모두 장기 임금협상에 따른 부담감이 커지는 상황에서 노사가 한 발짝씩 양보할 여지가 만들어지고 있다.
17일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이날 여름휴가가 끝나면서 18일부터 노사가 다시 2019년 임금협상 교섭 준비에 들어간다.
겉으로 보기에는 교섭 타결은 아직 요원하다. 노조는 당장 휴가 복귀 다음날인 19일 오후 3시간의 부분파업을 예고했다.
노조 관계자는 “현안 문제는 회사의 결단만 있으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라며 “휴가 이후 더욱 강력하게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가 말하는 현안은 2019년 5월31일 열린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 임시 주주총회을 반대하는 과정에서 이뤄진 조합원의 대량 징계다.
현대중공업은 당시 점거농성과 기물파괴, 폭력행위 등 불법행위를 근거로 4명을 해고하는 등 모두 1400명가량을 징계했다.
노사 임금협상이 지난해 5월부터 무려 1년3개월 동안 지루하게 이어진 것도 사실상 이 문제 때문이다.
하지만 노사 모두 교섭을 더 오래 끌기가 부담스러운 상황이라는 점에서 타결의 물꼬가 터질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여름휴가 종료와 교섭 재개를 계기로 회사는 노사 현안문제에서, 노조는 금액문제에서 한 발씩 양보하며 교섭 타결을 위한 합의점을 만들어갈 수 있다는 시선도 나온다.
한영석 사장으로서는 노조가 진행하고 있는 구제 신청이 부담스럽다.
지난해 9월 현대중공업 노조는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 징계 노동자들에 대한 구제 신청을 냈다. 이것이 받아들여지면 앞으로 교섭에서 노조가 파업을 정당화하는 협상카드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한 사장은 이미 현안문제를 놓고 유연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에 앞서 7월 사내소식지 ‘인사저널’에서 “노조가 징계 노동자들의 구제 신청을 철회한다면 해고노동자 4명의 재입사를 염두에 두고 협의하겠다”며 “불법파업으로 징계를 받은 조합원 1415명과 관련해서는 앞으로 인사나 성과급 등 급여에 불이익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 현대중공업 노조는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 징계 노동자들에 대한 구제 신청을 냈다. 이것이 받아들여지면 지난해 임금협상이나 올해 임단협에서 노조의 파업을 정당화하는 협상카드가 될 가능성이 높다.
한 사장은 그동안 정해진 법과 규정에 따라 무관용 원칙으로 현안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태도를 고수해왔다. 이 과정에서 조합비 20억 원의 가처분신청 등 법적 조치를 통해 노조의 자금줄을 틀어막기도 했다.
물론 한 사장이 노사의 현안 문제를 임금협상의 교섭 테이블에서 논의할 수 없으며 별도의 태스크포스(TF)를 통해 논의해야 한다는 원칙까지 꺾지는 않았다.
그러나 기존의 강경한 태도에서 협의를 모색하는 방향으로 전환했다는 것은 그가 교섭 장기화에 상당한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 사장은 곧 2019년 임금협상과 2020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을 함께 풀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은 통상 5월 즈음에 그 해 교섭을 위한 노사 상견례를 열었다. 그러나 올해는 지난해 임금협상을 놓고 노사대립이 길어져 아직 상견례조차 열지 못했다.
특히 올해 임단협은 한국조선해양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관련한 현대중공업의 고용 문제가 주요 안건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교섭의 무게감이 기존과 다르다. 타결에도 긴 시간이 필요할 공산이 크다.
이미 조경근 지부장은 앞서 5월 말 올해 임단협 요구안을 한 사장에게 전달했다. 기본급 12만304원 인상과 현대중공업그룹사 공동교섭 보장 등과 함께 고용안정 협약서를 체결하는 내용이 담겼다.
여름휴가가 끝난 만큼 한 사장도 올해 상견례를 계속 미루기가 부담스럽다.
늘어지는 교섭이 부담스럽기는 조경근 지부장도 마찬가지다.
조 지부장은 올해 임단협을 앞두고 강성노조의 교섭력을 유지하기 위해 기존 4사 1노조체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올해 임단협 요구안에 현대중공업그룹사의 공동 교섭권을 보장해달라는 내용을 넣을 정도로 중요한 문제다.
그런데 앞서 7월 말 신생 현대로보틱스 노조가 현대중공업 노조보다 먼저 회사와 임금협상에서 성과금 선지급에 합의하면서 현대중공업 노조의 4사 1노조체제와 관련한 불만이 본격화할 여지가 생겼다.
과거 2017년 현대중공업이 현대중공업, 현대건설기계, 현대일렉트릭, 현대로보틱스(현 현대중공업지주)로 4사 분할한 뒤 현대중공업 노조는 4사 1노조체제를 유지해왔다.
이 체제는 한 회사의 교섭이 끝나도 다른 3곳의 교섭이 끝나지 않으면 그 해의 교섭이 마무리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노조가 회사를 압박하는 무기가 돼 왔다.
현대중공업지주가 앞서 5월 로봇사업부문을 다시 현대로보틱스로 물적분할해 현대중공업은 5사 1노조체제가 돼야 했다.
그러나 현대로보틱스가 독자 노조를 설립하고 순조롭게 교섭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은 기존 4사 가운데 불만이 큰 곳이 독립 노조 창설을 추진할 명분이 될 수 있다.
이 위험 요인을 빠르게 해소하기 위해서는 조 지부장도 지난해 임금협상 교섭에서 한 발짝 물러나는 것이 불가피하다. 한 사장이 현안 문제에서 물러난 만큼 조 지부장이 물러날 가능성이 큰 지점이 바로 임금이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현안 문제뿐 아니라 제시한 금액에서도 차이가 크다. 노조는 기본급 12만3526원(호봉승급분 별도) 인상에 성과금 최소 250%, 회사는 기본급 4만5천 원(호봉승급분 포함) 인상에 성과금 193%에서 한 발짝도 물러나지 않고 있다.
상당수 조합원들은 회사 제시안의 기본급 인상폭이 대우조선해양의 4만5315원은 물론이고 ‘동생’ 격인 현대미포조선의 4만7천 원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에 불만을 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가 협상의 여지를 열어놓은 만큼 노조도 자존심을 지키는 선에서 타협점을 찾으려 할 가능성이 충분하다.
회사는 사내 소식지 인사저널을 통해 “임금협상의 임금 부분과 관련해서는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면서도 “줄 건 주고 받을 건 받는 것이 협상이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2019년 5월2일 그 해 임금협상 교섭을 위한 상견례를 연 뒤 실무교섭을 제외한 본교섭만 62차례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조 지부장은 5월 한 사장에게 올해 임단협 요구안을 내며 “지난해 임금협상 교섭의 마무리가 우선”이라며 해를 넘긴 2019년 임금협상부터 타결하고 넘어가야 한다는 뜻을 보였다.
한 사장은 7월31일 사내 담화문에서 “여름휴가에 앞서 2019년 임금협상을 타결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결과를 내지 못해 죄송스럽다”며 “휴가가 끝난 뒤 원칙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최대한 타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과 조경근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지부(현대중공업 노조) 지부장 모두 장기 임금협상에 따른 부담감이 커지는 상황에서 노사가 한 발짝씩 양보할 여지가 만들어지고 있다.
▲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17일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이날 여름휴가가 끝나면서 18일부터 노사가 다시 2019년 임금협상 교섭 준비에 들어간다.
겉으로 보기에는 교섭 타결은 아직 요원하다. 노조는 당장 휴가 복귀 다음날인 19일 오후 3시간의 부분파업을 예고했다.
노조 관계자는 “현안 문제는 회사의 결단만 있으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라며 “휴가 이후 더욱 강력하게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가 말하는 현안은 2019년 5월31일 열린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 임시 주주총회을 반대하는 과정에서 이뤄진 조합원의 대량 징계다.
현대중공업은 당시 점거농성과 기물파괴, 폭력행위 등 불법행위를 근거로 4명을 해고하는 등 모두 1400명가량을 징계했다.
노사 임금협상이 지난해 5월부터 무려 1년3개월 동안 지루하게 이어진 것도 사실상 이 문제 때문이다.
하지만 노사 모두 교섭을 더 오래 끌기가 부담스러운 상황이라는 점에서 타결의 물꼬가 터질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여름휴가 종료와 교섭 재개를 계기로 회사는 노사 현안문제에서, 노조는 금액문제에서 한 발씩 양보하며 교섭 타결을 위한 합의점을 만들어갈 수 있다는 시선도 나온다.
한영석 사장으로서는 노조가 진행하고 있는 구제 신청이 부담스럽다.
지난해 9월 현대중공업 노조는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 징계 노동자들에 대한 구제 신청을 냈다. 이것이 받아들여지면 앞으로 교섭에서 노조가 파업을 정당화하는 협상카드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한 사장은 이미 현안문제를 놓고 유연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에 앞서 7월 사내소식지 ‘인사저널’에서 “노조가 징계 노동자들의 구제 신청을 철회한다면 해고노동자 4명의 재입사를 염두에 두고 협의하겠다”며 “불법파업으로 징계를 받은 조합원 1415명과 관련해서는 앞으로 인사나 성과급 등 급여에 불이익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 현대중공업 노조는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 징계 노동자들에 대한 구제 신청을 냈다. 이것이 받아들여지면 지난해 임금협상이나 올해 임단협에서 노조의 파업을 정당화하는 협상카드가 될 가능성이 높다.
한 사장은 그동안 정해진 법과 규정에 따라 무관용 원칙으로 현안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태도를 고수해왔다. 이 과정에서 조합비 20억 원의 가처분신청 등 법적 조치를 통해 노조의 자금줄을 틀어막기도 했다.
물론 한 사장이 노사의 현안 문제를 임금협상의 교섭 테이블에서 논의할 수 없으며 별도의 태스크포스(TF)를 통해 논의해야 한다는 원칙까지 꺾지는 않았다.
그러나 기존의 강경한 태도에서 협의를 모색하는 방향으로 전환했다는 것은 그가 교섭 장기화에 상당한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 사장은 곧 2019년 임금협상과 2020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을 함께 풀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은 통상 5월 즈음에 그 해 교섭을 위한 노사 상견례를 열었다. 그러나 올해는 지난해 임금협상을 놓고 노사대립이 길어져 아직 상견례조차 열지 못했다.
특히 올해 임단협은 한국조선해양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관련한 현대중공업의 고용 문제가 주요 안건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교섭의 무게감이 기존과 다르다. 타결에도 긴 시간이 필요할 공산이 크다.
이미 조경근 지부장은 앞서 5월 말 올해 임단협 요구안을 한 사장에게 전달했다. 기본급 12만304원 인상과 현대중공업그룹사 공동교섭 보장 등과 함께 고용안정 협약서를 체결하는 내용이 담겼다.
여름휴가가 끝난 만큼 한 사장도 올해 상견례를 계속 미루기가 부담스럽다.
늘어지는 교섭이 부담스럽기는 조경근 지부장도 마찬가지다.
▲ 조경근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지부 지부장.
조 지부장은 올해 임단협을 앞두고 강성노조의 교섭력을 유지하기 위해 기존 4사 1노조체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올해 임단협 요구안에 현대중공업그룹사의 공동 교섭권을 보장해달라는 내용을 넣을 정도로 중요한 문제다.
그런데 앞서 7월 말 신생 현대로보틱스 노조가 현대중공업 노조보다 먼저 회사와 임금협상에서 성과금 선지급에 합의하면서 현대중공업 노조의 4사 1노조체제와 관련한 불만이 본격화할 여지가 생겼다.
과거 2017년 현대중공업이 현대중공업, 현대건설기계, 현대일렉트릭, 현대로보틱스(현 현대중공업지주)로 4사 분할한 뒤 현대중공업 노조는 4사 1노조체제를 유지해왔다.
이 체제는 한 회사의 교섭이 끝나도 다른 3곳의 교섭이 끝나지 않으면 그 해의 교섭이 마무리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노조가 회사를 압박하는 무기가 돼 왔다.
현대중공업지주가 앞서 5월 로봇사업부문을 다시 현대로보틱스로 물적분할해 현대중공업은 5사 1노조체제가 돼야 했다.
그러나 현대로보틱스가 독자 노조를 설립하고 순조롭게 교섭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은 기존 4사 가운데 불만이 큰 곳이 독립 노조 창설을 추진할 명분이 될 수 있다.
이 위험 요인을 빠르게 해소하기 위해서는 조 지부장도 지난해 임금협상 교섭에서 한 발짝 물러나는 것이 불가피하다. 한 사장이 현안 문제에서 물러난 만큼 조 지부장이 물러날 가능성이 큰 지점이 바로 임금이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현안 문제뿐 아니라 제시한 금액에서도 차이가 크다. 노조는 기본급 12만3526원(호봉승급분 별도) 인상에 성과금 최소 250%, 회사는 기본급 4만5천 원(호봉승급분 포함) 인상에 성과금 193%에서 한 발짝도 물러나지 않고 있다.
상당수 조합원들은 회사 제시안의 기본급 인상폭이 대우조선해양의 4만5315원은 물론이고 ‘동생’ 격인 현대미포조선의 4만7천 원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에 불만을 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가 협상의 여지를 열어놓은 만큼 노조도 자존심을 지키는 선에서 타협점을 찾으려 할 가능성이 충분하다.
회사는 사내 소식지 인사저널을 통해 “임금협상의 임금 부분과 관련해서는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면서도 “줄 건 주고 받을 건 받는 것이 협상이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2019년 5월2일 그 해 임금협상 교섭을 위한 상견례를 연 뒤 실무교섭을 제외한 본교섭만 62차례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조 지부장은 5월 한 사장에게 올해 임단협 요구안을 내며 “지난해 임금협상 교섭의 마무리가 우선”이라며 해를 넘긴 2019년 임금협상부터 타결하고 넘어가야 한다는 뜻을 보였다.
한 사장은 7월31일 사내 담화문에서 “여름휴가에 앞서 2019년 임금협상을 타결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결과를 내지 못해 죄송스럽다”며 “휴가가 끝난 뒤 원칙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최대한 타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