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기계가 글로벌시장 수요 위축으로 1분기 영업이익이 급감했다. 

현대건설기계는 1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6363억 원, 영업이익 107억 원, 순이익 12억 원을 거뒀다고 28일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2019년 1분기보다 매출은 20.3%, 영업이익은 82.9%, 순이익은 97.7% 줄었다. 
 
현대건설기계, 글로벌시장 수요 위축해 1분기 영업이익 급감 

▲ 공기영 현대건설기계 대표이사 사장.


현대건설기계는 “코로나19 위기에 따른 글로벌 수요 위축과 생산 중단에 따라 1분기 판매량이 감소했다”며 “매출 감소와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도 부진했다”고 설명했다.

사업부문별로 매출을 살펴보면 건설기계가 4823억 원, 산업차량이 1002억 원, 사후관리(A/S) 및 기타부문이 538억 원 등이었다.

지역별 매출은 중국이 1435억 원, 북미·유럽이 1492억 원, 인도가 634억 원, 국내가 1461억 원 등이다. 

해외법인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현지 정책에 따라 매출이 지난해보다 30% 안팎으로 각각 줄어든 반면 국내는 소규모 인프라 공사 증가 등으로 매출이 30%가량 늘었다.

현대건설기계 관계자는 “2분기 중국을 제외한 대부분 시장에서 코로나19 영향이 본격적으로 반영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선제적 위험 관리와 코로나19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사후관리 부품사업을 확대해 위기에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홍지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