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개발한 파워트레인(엔진과 변속기 등 동력전달계) 2종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현대차는 16일 미국 자동차 전문매체 ‘워즈오토’가 선정하는 ‘2020 세계 10대 엔진 및 동력시스템’에 쏘나타의 스마트스트림 1.6 터보엔진과 코나 일렉트릭의 파워트레인 2종이 동시에 뽑혔다고 17일 밝혔다.
워즈오토는 1995년부터 해마다 세계 10대 엔진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파워트레인 분야에서 전기차 등 새 동력시스템의 중요성이 커지는 점을 반영해 올해부터 명칭을 ‘10대 엔진’에서 ‘10대 엔진 및 동력시스템’으로 바꾸었다.
워즈오토는 올해 미국에서 판매될 신차에 적용되는 26개 파워트레인을 대상으로 가장 높은 기술력과 우수한 성능을 지닌 10개의 엔진을 선정했다.
쏘나타의 스마트스트림 1.6 터보 엔진에는 현대자동차그룹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연속 가변 밸브 듀레이션(CVVD) 기술이 적용됐다.
CVVD는 기존 연속 가변 밸브 타이밍(CVVT)이나 연속 가변 밸브 리프트(CVVL)기술과 비교해 엔진 밸브가 열리는 시간을 제어할 수 있어 엔진출력과 연료효율성을 함께 높여준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코나 일렉트릭의 파워트레인은 충분한 주행가능거리를 확보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아 2년 연속 수상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코나 일렉트릭의 파워트레인은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64킬로와트시)와 회생제동시스템 등을 통해 1회 충전으로 최대 406km(국내 인증기준)를 달릴 수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규 터보 엔진과 전기차 파워트레인이 워즈오토 10대 엔진 수상을 통해 내연기관은 물론 친환경차량까지 파워트레인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며 “지속적 기술 개발로 다양한 라인업을 확대해 미래 자동차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
현대차는 16일 미국 자동차 전문매체 ‘워즈오토’가 선정하는 ‘2020 세계 10대 엔진 및 동력시스템’에 쏘나타의 스마트스트림 1.6 터보엔진과 코나 일렉트릭의 파워트레인 2종이 동시에 뽑혔다고 17일 밝혔다.
▲ 하경표 현대차 가변사이클엔진리서치랩 연구위원(왼쪽)과 정진환 전동화개발실 상무가 16일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2020 세계 10대 엔진 및 동력시스템’ 시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차>
워즈오토는 1995년부터 해마다 세계 10대 엔진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파워트레인 분야에서 전기차 등 새 동력시스템의 중요성이 커지는 점을 반영해 올해부터 명칭을 ‘10대 엔진’에서 ‘10대 엔진 및 동력시스템’으로 바꾸었다.
워즈오토는 올해 미국에서 판매될 신차에 적용되는 26개 파워트레인을 대상으로 가장 높은 기술력과 우수한 성능을 지닌 10개의 엔진을 선정했다.
쏘나타의 스마트스트림 1.6 터보 엔진에는 현대자동차그룹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연속 가변 밸브 듀레이션(CVVD) 기술이 적용됐다.
CVVD는 기존 연속 가변 밸브 타이밍(CVVT)이나 연속 가변 밸브 리프트(CVVL)기술과 비교해 엔진 밸브가 열리는 시간을 제어할 수 있어 엔진출력과 연료효율성을 함께 높여준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코나 일렉트릭의 파워트레인은 충분한 주행가능거리를 확보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아 2년 연속 수상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코나 일렉트릭의 파워트레인은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64킬로와트시)와 회생제동시스템 등을 통해 1회 충전으로 최대 406km(국내 인증기준)를 달릴 수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규 터보 엔진과 전기차 파워트레인이 워즈오토 10대 엔진 수상을 통해 내연기관은 물론 친환경차량까지 파워트레인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며 “지속적 기술 개발로 다양한 라인업을 확대해 미래 자동차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