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이 2020년에 탱커(액체화물운반선)업황 개선에 따라 신규수주에서 긍정적 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2일 최광식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내년 액체화물운반선시장은 선복 증가율을 웃도는 선박 해체율 등을 고려할 때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시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액체화물운반선시장이 좋다면 단연 한국조선해양 주식을 매수해야 한다”고 내다봤다.
한국조선해양은 자회사인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을 통해 세계 액체화물운반선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세계 선주들이 운영하는 선대에서 한국조선해양 소속 조선기업들의 선박이 차지하는 비중은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25%, 수에즈막스 34%, 아프라막스 16%, MR탱커 19% 등이다.
하이투자증권은 내년 액체화물운반선의 발주금액이 올해보다 2.5배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이렇게 되면 시장 영향력이 상당한 한국조선해양이 대거 수혜를 볼 가능성이 높다.
한국조선해양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주에도 전력을 쏟고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할 때 내년 상선 발주흐름이 좋아진다는 가정 아래 가장 많은 수혜를 입을 수 있다.
최 연구원은 “액체화물운반선과 LNG 운반선, LNG 추진선 등에서 우호적 흐름이 나타나면 한국조선해양은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수익성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
2일 최광식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내년 액체화물운반선시장은 선복 증가율을 웃도는 선박 해체율 등을 고려할 때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시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액체화물운반선시장이 좋다면 단연 한국조선해양 주식을 매수해야 한다”고 내다봤다.

▲ 권오갑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회장.
한국조선해양은 자회사인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을 통해 세계 액체화물운반선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세계 선주들이 운영하는 선대에서 한국조선해양 소속 조선기업들의 선박이 차지하는 비중은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25%, 수에즈막스 34%, 아프라막스 16%, MR탱커 19% 등이다.
하이투자증권은 내년 액체화물운반선의 발주금액이 올해보다 2.5배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이렇게 되면 시장 영향력이 상당한 한국조선해양이 대거 수혜를 볼 가능성이 높다.
한국조선해양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주에도 전력을 쏟고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할 때 내년 상선 발주흐름이 좋아진다는 가정 아래 가장 많은 수혜를 입을 수 있다.
최 연구원은 “액체화물운반선과 LNG 운반선, LNG 추진선 등에서 우호적 흐름이 나타나면 한국조선해양은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수익성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