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에서 노동조합의 인력 충원 요구에 어떤 대답을 내놓을까?
전국금속노조 현대차지부(현대차 노조)는 베이비부머 세대의 정년퇴직에 따라 줄어드는 인원을 대체할 인력으로 정규직 1만 명 확충을 요구하고 있지만 윤 부회장이 지금까지 한 발언에 비춰보면 이를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22일 현대차 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올해 임단협 협상안을 확정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현재 임원과 실장 등 지도부를 중심으로 회사에 제시할 임단협 초안을 마련하고 있다. 5월 첫째 주까지 단체교섭 초안을 완성한 뒤 5월8일부터는 임단협 요구안을 확정하기 위한 임시 대의원대회를 연다.
노조가 임단협 교섭안을 확정하면 노사는 5월 중순~말경에 상견례를 열고 본격적으로 협상 테이블에 마주앉게 된다.
노사는 올해 임단협 교섭에서 인력 문제를 중심에 놓고 팽팽한 힘겨루기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애초 통상임금과 연계한 새로운 임금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핵심 이슈가 될 것으로 관측됐지만 최근 노조의 움직임을 보면 통상임금 문제보다는 인력 충원에 집중하려는 모습이 엿보인다.
현대차 노조는 최근 소식지를 통해 “통상임금 문제는 신중하게 접근할 것”이라며 “기아차 노사의 통상임금 합의사안은 현대차의 실정과 맞지 않는 부분이 많기에 새로운 형태의 임금체계 개편에 신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소식지에서 “현대차 노조가 통상임금 소송에서 2심까지 패소했음에도 현장 조합원들은 기아차 통상임금 합의를 보면서 기아차와 동일하게 임금을 지급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특별교섭 요구를 하더라도 회사가 통상임금 소급분을 줄 의무가 없다고 할 것이 자명해 집행부로서는 ‘아니면 말고’ 식의 감정적 대응이나 섣부른 대응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3월12일 기아차 노사가 통상임금에 상여금을 포함하는 협상안에 합의했을 때만 하더라도 “불편한 건 참을 수 있어도 차별은 참을 수 없다”며 강경한 투쟁을 예고했던 점과 비교할 때 태도가 달라졌다.
하부영 전국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지부장도 19일 노조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임금 인상 투쟁으로 가는 것이 맞는가, 운동 방향이 잘못된게 아닌가 고민하고 있다”며 “우리만 잘 먹고 잘 살도록 하는 게 아니라 모두 잘 먹고 잘사는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해 노조의 임단협 협상 전략을 임금 투쟁에 두지 않을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대신 노조는 올해 임단협에서 정규직 인력 충원문제를 회사에 강력하게 요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노조는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베이비붐 세대의 정년퇴직 일자리에 1만 명의 정규직을 충원해달라는 요구는 배부른 귀족노조의 투쟁인가”라고 반문하며 “우리의 정규직 사수 투쟁은 한국 사회의 정의를 바로 세우는 정의로운 투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현재 55세 이상인 베이비부머 세대들이 2025년까지 모두 1만7500명가량 퇴직할 것으로 내다봐 전기차 전환 등에 따른 인력 변화 등을 감안해 적어도 1만 명을 새로 정규직으로 고용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노조는 이를 올해 임단협에서 관철하기 위해 노조 소식지나 보도자료를 통한 대내외적 투쟁 수위를 계속 높여가고 있다.
현대차 노무담당 임원들이 노조의 요구에 어떤 식으로 대응할지 주목된다.
현대차에서 노조와 협상을 담당하는 공식 임원은 하언태 대표이사 부사장이다. 하 대표는 2018년 초 울산공장장에 올라 지난해 임단협 협상을 담당했다.
하지만 현대차의 노무관리를 지휘하는 임원은 따로 있다. 2004년부터 15년 가까이 노무관리총괄을 맡고 있는 윤여철 부회장이다.
실제로 현대차 노조는 지난해 임단협 교섭 과정에서 소식지를 통해 “윤 부회장이 회사 교섭팀을 대상으로 한 특강에서 2018년 1분기 영업이익이 반토막이 난 점을 들어 임금 동결을 주장하고 노조의 하후상박 임금인상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의견을 밝혔다”며 “그는 매년 교섭마다 등장해 노조의 혼란의 부추기려 한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지난해 말 실시된 현대차그룹 부회장단 인사에서 현대차 출신 부회장 가운데 유일하게 자리를 지킨 사람도 윤 부회장이었는데 현대차가 그를 노사 임단협 교섭의 전략을 짤 적임자로 보고 있다는 평가도 나왔다.
이런 점들을 살펴볼 때 윤 부회장의 의중이 올해 임단협 교섭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윤 부회장이 올해 초부터 해왔던 발언들을 종합해볼 때 노조의 인력충원 요구를 회사 측이 받아들일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인다.
윤 부회장은 3월20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현대차그룹 협력사 채용박람회에서 “제너럴모터스(GM)는 지난해 1만4700명을 구조조정해 미래 준비에 나섰다”며 “앞으로 고용 관련 문제로 갈등이 생기면 노사는 공멸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그동안 자동차시장의 변화에 따라 많은 생산부문 유휴인력이 생길 것이라며 자연 감소에 따른 인력공백을 충원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였는데 이런 기조를 임단협에서도 유지하겠다는 의미로 읽혔다.
윤 부회장은 올해 초 그룹 노무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연 워크숍에서도 인력문제에 강경하게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윤 부회장은 당시 “인원 충원문제를 놓고는 내가 사표를 쓰고 나가는 한이 있더라도 적당히 야합할 생각이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
전국금속노조 현대차지부(현대차 노조)는 베이비부머 세대의 정년퇴직에 따라 줄어드는 인원을 대체할 인력으로 정규직 1만 명 확충을 요구하고 있지만 윤 부회장이 지금까지 한 발언에 비춰보면 이를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
22일 현대차 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올해 임단협 협상안을 확정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현재 임원과 실장 등 지도부를 중심으로 회사에 제시할 임단협 초안을 마련하고 있다. 5월 첫째 주까지 단체교섭 초안을 완성한 뒤 5월8일부터는 임단협 요구안을 확정하기 위한 임시 대의원대회를 연다.
노조가 임단협 교섭안을 확정하면 노사는 5월 중순~말경에 상견례를 열고 본격적으로 협상 테이블에 마주앉게 된다.
노사는 올해 임단협 교섭에서 인력 문제를 중심에 놓고 팽팽한 힘겨루기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애초 통상임금과 연계한 새로운 임금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핵심 이슈가 될 것으로 관측됐지만 최근 노조의 움직임을 보면 통상임금 문제보다는 인력 충원에 집중하려는 모습이 엿보인다.
현대차 노조는 최근 소식지를 통해 “통상임금 문제는 신중하게 접근할 것”이라며 “기아차 노사의 통상임금 합의사안은 현대차의 실정과 맞지 않는 부분이 많기에 새로운 형태의 임금체계 개편에 신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소식지에서 “현대차 노조가 통상임금 소송에서 2심까지 패소했음에도 현장 조합원들은 기아차 통상임금 합의를 보면서 기아차와 동일하게 임금을 지급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특별교섭 요구를 하더라도 회사가 통상임금 소급분을 줄 의무가 없다고 할 것이 자명해 집행부로서는 ‘아니면 말고’ 식의 감정적 대응이나 섣부른 대응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3월12일 기아차 노사가 통상임금에 상여금을 포함하는 협상안에 합의했을 때만 하더라도 “불편한 건 참을 수 있어도 차별은 참을 수 없다”며 강경한 투쟁을 예고했던 점과 비교할 때 태도가 달라졌다.
하부영 전국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지부장도 19일 노조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임금 인상 투쟁으로 가는 것이 맞는가, 운동 방향이 잘못된게 아닌가 고민하고 있다”며 “우리만 잘 먹고 잘 살도록 하는 게 아니라 모두 잘 먹고 잘사는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해 노조의 임단협 협상 전략을 임금 투쟁에 두지 않을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대신 노조는 올해 임단협에서 정규직 인력 충원문제를 회사에 강력하게 요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노조는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베이비붐 세대의 정년퇴직 일자리에 1만 명의 정규직을 충원해달라는 요구는 배부른 귀족노조의 투쟁인가”라고 반문하며 “우리의 정규직 사수 투쟁은 한국 사회의 정의를 바로 세우는 정의로운 투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현재 55세 이상인 베이비부머 세대들이 2025년까지 모두 1만7500명가량 퇴직할 것으로 내다봐 전기차 전환 등에 따른 인력 변화 등을 감안해 적어도 1만 명을 새로 정규직으로 고용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노조는 이를 올해 임단협에서 관철하기 위해 노조 소식지나 보도자료를 통한 대내외적 투쟁 수위를 계속 높여가고 있다.
현대차 노무담당 임원들이 노조의 요구에 어떤 식으로 대응할지 주목된다.
현대차에서 노조와 협상을 담당하는 공식 임원은 하언태 대표이사 부사장이다. 하 대표는 2018년 초 울산공장장에 올라 지난해 임단협 협상을 담당했다.
▲ 하언태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부사장(왼쪽), 하부영 전국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지부장.
하지만 현대차의 노무관리를 지휘하는 임원은 따로 있다. 2004년부터 15년 가까이 노무관리총괄을 맡고 있는 윤여철 부회장이다.
실제로 현대차 노조는 지난해 임단협 교섭 과정에서 소식지를 통해 “윤 부회장이 회사 교섭팀을 대상으로 한 특강에서 2018년 1분기 영업이익이 반토막이 난 점을 들어 임금 동결을 주장하고 노조의 하후상박 임금인상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의견을 밝혔다”며 “그는 매년 교섭마다 등장해 노조의 혼란의 부추기려 한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지난해 말 실시된 현대차그룹 부회장단 인사에서 현대차 출신 부회장 가운데 유일하게 자리를 지킨 사람도 윤 부회장이었는데 현대차가 그를 노사 임단협 교섭의 전략을 짤 적임자로 보고 있다는 평가도 나왔다.
이런 점들을 살펴볼 때 윤 부회장의 의중이 올해 임단협 교섭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윤 부회장이 올해 초부터 해왔던 발언들을 종합해볼 때 노조의 인력충원 요구를 회사 측이 받아들일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인다.
윤 부회장은 3월20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현대차그룹 협력사 채용박람회에서 “제너럴모터스(GM)는 지난해 1만4700명을 구조조정해 미래 준비에 나섰다”며 “앞으로 고용 관련 문제로 갈등이 생기면 노사는 공멸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그동안 자동차시장의 변화에 따라 많은 생산부문 유휴인력이 생길 것이라며 자연 감소에 따른 인력공백을 충원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였는데 이런 기조를 임단협에서도 유지하겠다는 의미로 읽혔다.
윤 부회장은 올해 초 그룹 노무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연 워크숍에서도 인력문제에 강경하게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윤 부회장은 당시 “인원 충원문제를 놓고는 내가 사표를 쓰고 나가는 한이 있더라도 적당히 야합할 생각이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