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신한카드가 국내 기업들과 손잡고 민간데이터 활용사업에 힘을 준다.
신한카드는 국내 최초 민간데이터댐 ‘그랜데이터’ 사업 성장에 따라 참여업체를 확대한다고 17일 밝혔다.
데이터댐은 댐에서 물을 모으듯 각종 기기나 업체에서 나온 개인정보 데이터를 수집 가공 및 활용하는 사업을 말한다.
데이터댐은 개인정보 데이터 활용 전 누구의 데이터인지 알 수 없도록 이름을 지우는 가명결합 작업 이후 진행된다.
신한카드는 2021년 SK텔레콤, 코리아크레딧뷰로(KCB)와 함께 국내에서 처음으로 민간데이터댐사업인 그랜데이터를 시작했다.
신한카드는 현재 가명결합 작업을 직접 진행할 수 있는 민간데이터전문기관 지정도 앞두고 있다.
신한카드가 민간데이터전문기관에 지정되면 SK텔리콤이나 KCB 등으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이름 등 식별정보를 없애는 방식으로 1차 데이터를 가공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참여업체가 늘어나면 데이터 양도 늘어나 가명정보 활용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신한카드와 SK텔레콤, KCB가 보유한 고객은 각각 3천만 명, 2800만 명, 4400만 명 가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카드는 그동안 그랜데이터를 통해 공공기관 정책 수립과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실천을 위한 데이터 지원 사업 등을 진행했다.
한국철도공사 데이터를 분석한 ‘철도이용 및 관광 특성 분석’을 통해 ‘2022년 가명정보 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기도 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다양한 기업의 참여로 가명결합 데이터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다”며 “금융업의 발전과 혁신을 주도하고 한국 금융의 새 기준을 제시한다는 신한금융의 기치에 맞게 그랜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전찬휘 기자
신한카드는 국내 최초 민간데이터댐 ‘그랜데이터’ 사업 성장에 따라 참여업체를 확대한다고 17일 밝혔다.

▲ 신한카드는 국내 최초 민간데이터댐 ‘그랜데이터’ 참여업체를 확대한다고 17일 밝혔다.
데이터댐은 댐에서 물을 모으듯 각종 기기나 업체에서 나온 개인정보 데이터를 수집 가공 및 활용하는 사업을 말한다.
데이터댐은 개인정보 데이터 활용 전 누구의 데이터인지 알 수 없도록 이름을 지우는 가명결합 작업 이후 진행된다.
신한카드는 2021년 SK텔레콤, 코리아크레딧뷰로(KCB)와 함께 국내에서 처음으로 민간데이터댐사업인 그랜데이터를 시작했다.
신한카드는 현재 가명결합 작업을 직접 진행할 수 있는 민간데이터전문기관 지정도 앞두고 있다.
신한카드가 민간데이터전문기관에 지정되면 SK텔리콤이나 KCB 등으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이름 등 식별정보를 없애는 방식으로 1차 데이터를 가공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참여업체가 늘어나면 데이터 양도 늘어나 가명정보 활용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신한카드와 SK텔레콤, KCB가 보유한 고객은 각각 3천만 명, 2800만 명, 4400만 명 가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카드는 그동안 그랜데이터를 통해 공공기관 정책 수립과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실천을 위한 데이터 지원 사업 등을 진행했다.
한국철도공사 데이터를 분석한 ‘철도이용 및 관광 특성 분석’을 통해 ‘2022년 가명정보 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기도 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다양한 기업의 참여로 가명결합 데이터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다”며 “금융업의 발전과 혁신을 주도하고 한국 금융의 새 기준을 제시한다는 신한금융의 기치에 맞게 그랜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전찬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