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올해 1~6월 글로벌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매출 1위는 중국 CATL이 차지했다. 평균 판매가격은 삼성SDI가 가장 높았다.
13일 배터리시장 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은 435만 대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65% 증가했다.
글로벌 배터리기업들의 상반기 전기차용 배터리 매출은 팩 기준으로 모두 427억3천만 달러(약 58조7천억 원)로 집계된 가운데 중국 CATL이 매출 130억 달러(약 17조9천억 원), 점유율 30%로 1위를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58억4천만 달러(약 8조300억 원, 점유율 14%)로 2위, 삼성SDI는 29억8천만 달러(약 4조1천억 원, 7%)로 4위, SK온은 20억7천만 달러(약 2조8천억 원, 5%)로 6위에 올랐다.
국내 배터리3사의 매출 합계는 108억9천만 달러(약 14억9천만 달러, 점유율 26%)로 CATL에 미치지 못했다.
매출 기준 3위는 중국 BYD, 5위는 일본 파나소닉이 차지했다.
다만 배터리 팩 평균 판매가격은 삼성SDI가 킬로와트시(kWh)당 183달러로 가장 높았다.
이런 결과를 놓고 SNE리서치는 삼성SDI가 배터리 팩 평균 판가가 높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용 판매 비중이 높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팩 평균 판가가 킬로와트시당 150달러로 5위를, SK온은 킬로와트시당 119달러로 9위를 기록했다. CATL은 킬로와트시당 125달러로 8위에 올랐다. 장상유 기자
13일 배터리시장 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은 435만 대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65% 증가했다.
▲ 13일 배터리시장 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배터리 팩 기준 평균 판매가격은 삼성SDI가 킬로와트시(kWh)당 183달러로 가장 높았다.
글로벌 배터리기업들의 상반기 전기차용 배터리 매출은 팩 기준으로 모두 427억3천만 달러(약 58조7천억 원)로 집계된 가운데 중국 CATL이 매출 130억 달러(약 17조9천억 원), 점유율 30%로 1위를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58억4천만 달러(약 8조300억 원, 점유율 14%)로 2위, 삼성SDI는 29억8천만 달러(약 4조1천억 원, 7%)로 4위, SK온은 20억7천만 달러(약 2조8천억 원, 5%)로 6위에 올랐다.
국내 배터리3사의 매출 합계는 108억9천만 달러(약 14억9천만 달러, 점유율 26%)로 CATL에 미치지 못했다.
매출 기준 3위는 중국 BYD, 5위는 일본 파나소닉이 차지했다.
다만 배터리 팩 평균 판매가격은 삼성SDI가 킬로와트시(kWh)당 183달러로 가장 높았다.
이런 결과를 놓고 SNE리서치는 삼성SDI가 배터리 팩 평균 판가가 높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용 판매 비중이 높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팩 평균 판가가 킬로와트시당 150달러로 5위를, SK온은 킬로와트시당 119달러로 9위를 기록했다. CATL은 킬로와트시당 125달러로 8위에 올랐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