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해상 목표주가가 낮아졌다.
1분기 업황 악화로 시장의 기대치를 밑도는 실적을 거둔 것으로 예상됐다.
정준섭 NH투자증권 연구원은 7일 현대해상 목표주가를 기존 3만5천 원에서 3만2천 원으로 낮췄다. 투자의견은 매수(BUY)를 유지했다.
현대해상 주가는 직전 거래일인 4일 2만14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정 연구원은 “현대해상은 장기 예실차(예상 보험금과 실제 발생한 보험금 차이) 및 자동차보험 실적 부진과 투자환경 악화를 손익에 반영해 목표주가를 하향조정한다”고 말했다.
현대해상은 2025년 1분기 별도기준 순이익 2275억 원을 낸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2024년 같은 기간보다 52% 줄었고 시장 예상치(2790억 원)를 밑도는 수치다.
1분기 보험손익부분은 2195억 원으로 1년 전보다 59% 급감했다. 호흡기 질환 증가 등에 따른 예실차 악화에 자동차보험 부진이 심화된 것으로 파악됐다. 투자손익도 16% 줄어든 910억 원으로 추정됐다.
다만 현대해상은 최근 정부 보험산업 제도 개선에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됐다.
우선 비급여 및 실손제도 개혁으로 실손의료보험 관련 손실 축소가 기대된다. 지급여력제도(K-ICS) 개선도 현대해상 배당가능이익 확보에 도움을 주는 요인이다.
정 연구원은 “현대해상은 올해는 어렵겠지만 2026~2027년에는 다시 배당을 시작할 수 있을 전망”이라며 “신계약 규모 감소로 해약환급금 준비금 증가 속도가 이전보다 완만해지는 데다 2026년에는 K-ICS 비율도 160%를 웃돌면서 배당가능이익이 플러스(+) 전환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혜린 기자
1분기 업황 악화로 시장의 기대치를 밑도는 실적을 거둔 것으로 예상됐다.

▲ 현대해상이 1분기 자동차보험 실적 부진 등으로 시장의 기대치를 밑도는 순이익을 낸 것으로 추정됐다.
정준섭 NH투자증권 연구원은 7일 현대해상 목표주가를 기존 3만5천 원에서 3만2천 원으로 낮췄다. 투자의견은 매수(BUY)를 유지했다.
현대해상 주가는 직전 거래일인 4일 2만14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정 연구원은 “현대해상은 장기 예실차(예상 보험금과 실제 발생한 보험금 차이) 및 자동차보험 실적 부진과 투자환경 악화를 손익에 반영해 목표주가를 하향조정한다”고 말했다.
현대해상은 2025년 1분기 별도기준 순이익 2275억 원을 낸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2024년 같은 기간보다 52% 줄었고 시장 예상치(2790억 원)를 밑도는 수치다.
1분기 보험손익부분은 2195억 원으로 1년 전보다 59% 급감했다. 호흡기 질환 증가 등에 따른 예실차 악화에 자동차보험 부진이 심화된 것으로 파악됐다. 투자손익도 16% 줄어든 910억 원으로 추정됐다.
다만 현대해상은 최근 정부 보험산업 제도 개선에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됐다.
우선 비급여 및 실손제도 개혁으로 실손의료보험 관련 손실 축소가 기대된다. 지급여력제도(K-ICS) 개선도 현대해상 배당가능이익 확보에 도움을 주는 요인이다.
정 연구원은 “현대해상은 올해는 어렵겠지만 2026~2027년에는 다시 배당을 시작할 수 있을 전망”이라며 “신계약 규모 감소로 해약환급금 준비금 증가 속도가 이전보다 완만해지는 데다 2026년에는 K-ICS 비율도 160%를 웃돌면서 배당가능이익이 플러스(+) 전환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