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화물연대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는지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71%가 '우선 업무 복귀 후 협상을 이어가야 한다'고 답했다. 화물연대 광주본부 조합원이 9일 오전 광주 광산구 진곡화물공영차고지에서 총파업 종료 및 현장 복귀 찬반투표에 참여하고 있다. <연합뉴스> |
[비즈니스포스트] 국민 10명 가운데 7명은 화물연대가 파업을 중단하고 업무에 복귀해야 한다고 바라봤다.
다만 화물차 안전운임제의 적용범위를 확대하고 제도화해야 한다고 보는 의견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9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화물차 안전운임제와 관련한 두 가지 주장을 제시하고 어느쪽에 동의하는지 물은 결과 '시멘트·컨테이너 화물 이외로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지속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가 48%, '시멘트·컨테이너 화물에 한해서만 3년 더 연장 시행해야 한다' 26%, 의견 유보 26%로 나타났다.
전자는 화물연대의 요구, 후자는 정부 추진안이다.
화물차 안전운임제는 기사의 최소 운송료를 보장하는 제도로 2020년 시멘트와 컨테이너 화물에만 한시 도입돼 올해 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
'확대 지속 시행' 응답은 50대 이하(50%대), 성향 진보층(69%)과 중도층(48%)을 비롯한 대부분의 특성에서 '현행 3년 연장'보다 많았다. 60대 이상(34%·30%), 성향 보수층(37%·31%) 등에서는 두 방안 차이가 크지 않았다.
안전운임제와 관련해 대립되는 주장 어느 쪽도 선택하지 않은 사람이 국민 넷 가운데 한 명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60대(36%)와 70대 이상(48%)에서는 그보다 더 많았다. 정치 고관심층(236명)에서도 의견 유보가 많았는데 이러한 노동계 문제는 노사정 각각의 주장을 헤아리기가 쉽지 않고 경제·사회적 파급이 전 유권자에게 고루 미치지 않아 범국민적 공감을 얻기도 까다롭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현재 파업 중인 화물연대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는지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71%가 '우선 업무 복귀 후 협상을 이어가야 한다'고 답했고, 21%는 '주장이 관철될 때까지 파업을 계속해야 한다'고 봤다. 8%는 의견을 유보했다.
더불어민주당 지지층(41%), 성향 진보층(40%), 안전운임제 확대 지속 시행 주장자(36%) 가운데 약 40%는 파업을 계속해야 한다고 봤지만 그보다 많은 이들이 우선 업무 복귀 후 협상 쪽을 선택했다.
한국갤럽은 "선행 질문에서 일반 시민은 화물차 기사의 안전과 운임을 보장하는 최소한의 장치가 필요하다고 봤지만의 파업 장기화는 바라지 않았다"며 "그러한 맥락에서 보면 정부의 화물 노동 여건 개선 노력에는 미흡 판단, 업무개시명령 등 파업 중단 조치에는 공감한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정부의 화물연대 등 노동계 파업 대응을 어떻게 보는지 묻는 질문에 '잘하고 있다' 31%, '잘못하고 있다' 51% 의견 유보 17% 등으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는 한국갤럽이 6일부터 8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천 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유선10%·무선90% 임의전화걸기(RDD) 방식으로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갤럽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