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전미자동차노조(UAW)가 미국 '빅3' 자동차업체인 제너럴모터스(GM), 포드, 스텔란티스를 상대로 동시 파업에 돌입하면서 국내 자동차 부품사가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18일 "현재 미국 자동차업계 파업에 전체 노동자의 약 10%가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핵심 공장은 타격을 입고 있지는 않지만 앞으로 점진적으로 규모를 늘려가며 압박 수위를 높여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UAW는 지난 단체협상 시한이 종료된 15일부터 미시간주 포드 공장, 오하이오주 스텔란티스 지프 공장, 미주리주 GM 공장에서 동시 파업에 들어갔다.
UAW는 앞으로 4년 동안 최소 40%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지만 업체 측은 비용 증가가 경쟁력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최대 20% 인상안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국내 자동차산업 전반의 수혜가 예상되는데 특히 완성차업체보다 부품사의 수혜 폭이 클 것으로 전망됐다.
이번 UAW 파업으로 완성차업계 전반에서 노사관계 경직으로 인한 비용 증가 부담이 커지고 전기차시대로의 전환 과정이 험난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국내 부품사의 고용 구조는 완성차업체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유연하고 전기차 부품 유닛을 별도 자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다.
이 연구원은 "북미 현지 메이커를 대상으로 부품을 공급하는 일부 부품사를 제외하면 업계 전반적으로 수혜가 예상된다"며 "현대자동차·기아 매출 비중 높을수록 유리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현대위아, 현대모비스, 서연이화, 화신 등을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허원석 기자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18일 "현재 미국 자동차업계 파업에 전체 노동자의 약 10%가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핵심 공장은 타격을 입고 있지는 않지만 앞으로 점진적으로 규모를 늘려가며 압박 수위를 높여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 18일 전미자동차노조(UAW)가 미국 '빅3' 자동차업체인 제너럴모터스(GM), 포드, 스텔란티스를 상대로 동시 파업에 돌입하면서 국내 자동차 부품사가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사진은 숀 페인 UAW 위원장. <연합뉴스>
UAW는 지난 단체협상 시한이 종료된 15일부터 미시간주 포드 공장, 오하이오주 스텔란티스 지프 공장, 미주리주 GM 공장에서 동시 파업에 들어갔다.
UAW는 앞으로 4년 동안 최소 40%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지만 업체 측은 비용 증가가 경쟁력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최대 20% 인상안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국내 자동차산업 전반의 수혜가 예상되는데 특히 완성차업체보다 부품사의 수혜 폭이 클 것으로 전망됐다.
이번 UAW 파업으로 완성차업계 전반에서 노사관계 경직으로 인한 비용 증가 부담이 커지고 전기차시대로의 전환 과정이 험난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국내 부품사의 고용 구조는 완성차업체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유연하고 전기차 부품 유닛을 별도 자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다.
이 연구원은 "북미 현지 메이커를 대상으로 부품을 공급하는 일부 부품사를 제외하면 업계 전반적으로 수혜가 예상된다"며 "현대자동차·기아 매출 비중 높을수록 유리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현대위아, 현대모비스, 서연이화, 화신 등을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