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폭스바겐코리아는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2025년형 ID.4(사진)와 첫 쿠페형 전기 SUV ID.5 사전 계약을 실시한다. 사진은 ID.4 <폭스바겐코리아>
2025년형 ID.4와 ID.5에는 폭스바겐의 새로운 전기 드라이브 시스템이 탑재됐다.
시스템에는 영구자석 로터와 고출력 전류를 제공하는 신형 인버터가 적용됐고, 열관리와 냉각시스템이 이전보다 개선됐다.
이에 두 모델은 최고 출력 286마력(PS), 최대토크 55.6kg.m에 달하는 동력성능을 갖췄다.
이는 기존 ID.4 대비 최고 출력은 40%, 최대토크는 75% 향상된 수치로, 두 모델 모두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6.7초가 걸렸다.
이 차들에는 82.8/kWh의 고전압 배터리가 탑재됐고, 최대 175kW급 급속 충전을 지원한다.
ID.4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424km를 인증받았고, 정부 공인 전비는 4.9km/kWh를 기록했다.
ID.5는 이보다 긴 434㎞의 1회 충전 주행거리가 인증됐다. 전비는 5.0㎞/kWh다.
유선형의 쿠페 루프 라인과 리어 스포일러에 따라 공기저항계수(Cd)가 0.26에 불과해 다른 모델 대비 인증 주행거리가 늘어났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 폭스바겐 쿠페형 전기 SUV ID.5. <폭스바겐코리아>
또 ID.4와 ID.5의 일부 트림에는 사람과 대화하듯 언어로 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첨단 음성 인식 보조 IDA가 탑재됐다.
이와 함께 첨단 주행 보조 기능 IQ.드라이브가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됐다.
ID.4는 올해 1분기 중 고객 인도가 예정됐다. ID.5의 인도는 올해 상반기에 시작된다. 조성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