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프론트페이스 통합 모듈.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전기차용 '프론트 페이스 통햡 모듈'을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프론트 페이스는 램프, 그릴, 후드 등이 위치한 차량 전면부를 의미한다.
이 모듈은 기존 내연차 차량 앞부분 그릴 형태를 유지하면서도 공기 저항을 줄이고 디자인 다양성을 확보했다고 현대모비스는 설명했다.
가장 큰 특징은 그릴과 후드 등의 일부가 자동으로 열고 닫히는 시스템을 적용해, 고속 주행을 할 때 공기 저항을 낮추고 전비를 개선한 점이다.
외부 공기를 유입하고 열 교환을 거친 공기 배출을 유도하는 시스템을 갖춰 배터리 냉각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공기 흐름을 제어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런 융복합 공력 시스템만으로 전기차의 항속거리가 약 20㎞ 늘어난다고 밝혔다.
전기차는 보통 라디에이터 그릴을 없애고 공기 저항 감소에 초점을 맞춘 디자인을 채택해 승용 전기차 디자인은 다소 획일화된 경향이 있다.
이 기술을 통해 기존 그릴 형태를 유지한 채 발광다이오드(LED) 라이팅 등 디자인 요소를 더해 상품성을 높였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 프론트페이스 통합 모듈의 반자동 충전 시스템.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전기차를 겨냥한 차세대 기술들을 융복합 적용해 성능과 디자인,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차량 전면부를 토털 패키지로 형태로 구축한 선도적 사례"라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