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국민 10명 중에 6명 이상은 정부의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 대처에 미흡한 점이 있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기관 조원씨앤아이가 스트레이트뉴스의 의뢰를 받아 7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티몬, 위메프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와 관련해 금융감독원 등 정부기관의 관리체계가 허술하다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공감한다'는 응답이 69.1%로 조사됐다.
 
[조원씨앤아이] 국민 69.1% "티메프 사태 '정부 관리 허술' 주장에 공감"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오른쪽)이 30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티몬·위메프 정산 및 환불 지연 사태' 관련 긴급 현안질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은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연합뉴스>


'공감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21.4%, '모름'은 8.6%였다. 관리체계가 허술하다는 비판에 공감한 여론이 반대 여론의 3배를 넘었다.

지역별, 이념별로 모든 계층에서 '허술하다'는 여론이 높았다.

지역별 비판 여론은 대전·세종·충청 72.1%, 인천·경기 70.6%, 강원·제주 70.3%, 광주·전라 69.8%, 대구·경북 69.2%, 서울 69.1%, 부산·울산·경남 69.2%였다.

이념별로도 진보층의 84.1%, 중도층의 74.5%, 보수층의 61.6%가 '허술하다는 주장에 공감한다'고 응답했다.

윤석열 대통령 지지층도 이번 사태에서 만큼은 정부의 관리체계가 허술하다는 데 대체로 동의했다.

윤석열 대통령 국정평가에서 '잘 하고 있다' 혹은 '매우 잘하고 있다'고 응답한 국민 가운데 54.7%가 관리체계 허술했느냐는 비판에 '공감한다'고 응답했다. '공감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32.3%였다.

이번 조사는 조원씨앤아이가 스트레이트뉴스의 의뢰를 받아 8월3일부터 5일까지 사흘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2002명을 대상으로 무선 전화번호를 활용(RDD)한 자동응답(ARS)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2%포인트다. 전체 응답률은 2.2%다.

2024년 7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기준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치(림가중)가 적용됐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 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조충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