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쿠팡이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부과 받은 과징금 추정치를 미리 반영한 탓에 2분기에 영업손실을 냈다.

미국 현지시각 7일 쿠팡Inc(쿠팡 모기업)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2분기 매출 73억2300만 달러(10조357억 원), 영업손실 2500만 달러(342억 원)을 냈다고 공시했다.
 
쿠팡 2분기 영업손실 342억으로 적자전환, "공정위 과징금 추정치 선반영"

▲ 쿠팡이 2022년 2분기 이후 8개 분기 만에 영업손실을 냈다. 사진은 서울 송파구 잠실동 쿠팡 본사. <연합뉴스>


2023년 2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30% 늘었지만 영업손익은 적자로 전환했다. 쿠팡이 영업손실을 낸 것은 2022년 2분기 이후 8개 분기 만이다.

쿠팡은 2분기 영업손실을 놓고 “한국 공정거래위원회가 부과할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 달러(1630억 원)와 자회사인 명품 플랫폼 파페치의 영업손실 3100만 달러(424억 원)가 주된 이유다”고 설명했다.

쿠팡은 이 요인들을 제외한다면 2분기에 지배주주 순이익으로 1억2400만 달러(1699억 원)을 냈다.

파페치가 2분기 낸 매출은 6304억 원이다. 이를 제외하면 쿠팡이 본업에서 벌어들인 매출은 9조4053억 원이다. 2023년 2분기보다 23% 증가했다.

쿠팡은 2분기에 당기순손실 1438억 원을 봤다.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적자로 돌아섰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주문한 적이 있는 활성고객 수는 2분기에 2170만 명을 기록했다. 지난해 2분기보다 12% 늘었다. 고객 1명이 2분기에 지출한 금액은 평균 42만3400원으로 1년 전보다 5% 증가했다.

각 부문별 실적을 살펴보면 제품커머스 부문(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에서는 매출 8조8132억 원을 냈다. 2023년 2분기보다 18% 늘었다.

신사업 부문(대만사업·쿠팡이츠·파페치) 등에서는 2분기에 매출 1조2224억 원을 냈다. 2023년 2분기보다 6배 이상 늘어난 것이며 파페치를 제외하면 188%의 성장률을 보였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