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SM엔터테인먼트가 2023년 엔데믹에 따른 콘서트 확대 등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늘었다.
SM엔터테인먼트는 2023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9600억 원, 영업이익 1154억 원을 낸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7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2022년과 비교해 매출은 13%, 영업이익은 27% 증가했다.
같은 기간 순이익은 1158억 원을 거둬 1년 전보다 41.2% 늘었다.
2023년 정부가 코로나19와 관련해 엔데믹(일상적 유행)을 선언하면서 일상으로 복귀하면서 오프라인 공연 등이 재개되면서 호실적을 이끈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음반·음원 발매 수는 64개로 2022년보다 12%, 신규 음반 판매량은 2010만 장으로 1년 전보다 67% 늘었다. 특히 신규 음반 판매량은 사상 최대 기록을 새로 썼다.
콘서트도 지난해 340회로 1년 전보다 224% 대폭 늘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NCT 드림의 정규 3집 'ISTJ'가 400만 장을 돌파했고 에스파의 미니3집 ‘마이 월드’가 200만 장을 넘어섰다.
EXO, NCT, NCT 127, RIIZE도 100만 장을 달성했다.
SM엔터테인먼트는 올해 NCT 위시 등 신인 아티스트를 포함해 주요 아티스트들의 활동까지 앞세워 올해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1800억 원, 영업이익 1600억 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와 함께 SM엔터테인먼트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주주환원 정책도 실시한다.
SM엔터테인먼트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약 281억 원 규모의 배당과 자사주 24만1379주(149억5367만 원 규모)를 소각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자사주를 소각하는 것은 1995년 설립된 이후 처음이다. 배당은 보통주 1주당 1200원으로 배당성향은 34%다.
장철혁 SM 대표이사는 "투자재원 확보 등을 고려해 전년과 동등한 수준으로 배당을 결정했다"며 "자사주 소각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를 통해 기업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
SM엔터테인먼트는 2023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9600억 원, 영업이익 1154억 원을 낸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7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2022년과 비교해 매출은 13%, 영업이익은 27% 증가했다.
▲ SM엔터테인먼트(사진)가 7일 공시를 통해 2023년 매출과 영업이익이 1년 전과 비교해 모두 증가한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순이익은 1158억 원을 거둬 1년 전보다 41.2% 늘었다.
2023년 정부가 코로나19와 관련해 엔데믹(일상적 유행)을 선언하면서 일상으로 복귀하면서 오프라인 공연 등이 재개되면서 호실적을 이끈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음반·음원 발매 수는 64개로 2022년보다 12%, 신규 음반 판매량은 2010만 장으로 1년 전보다 67% 늘었다. 특히 신규 음반 판매량은 사상 최대 기록을 새로 썼다.
콘서트도 지난해 340회로 1년 전보다 224% 대폭 늘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NCT 드림의 정규 3집 'ISTJ'가 400만 장을 돌파했고 에스파의 미니3집 ‘마이 월드’가 200만 장을 넘어섰다.
EXO, NCT, NCT 127, RIIZE도 100만 장을 달성했다.
SM엔터테인먼트는 올해 NCT 위시 등 신인 아티스트를 포함해 주요 아티스트들의 활동까지 앞세워 올해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1800억 원, 영업이익 1600억 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와 함께 SM엔터테인먼트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주주환원 정책도 실시한다.
SM엔터테인먼트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약 281억 원 규모의 배당과 자사주 24만1379주(149억5367만 원 규모)를 소각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자사주를 소각하는 것은 1995년 설립된 이후 처음이다. 배당은 보통주 1주당 1200원으로 배당성향은 34%다.
장철혁 SM 대표이사는 "투자재원 확보 등을 고려해 전년과 동등한 수준으로 배당을 결정했다"며 "자사주 소각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를 통해 기업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