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공기업

민주당 정진욱 “5년간 원전 가동정지 손실 7천억 육박, 관리 감독 철저해야”

김홍준 기자 hjkim@businesspost.co.kr 2024-10-04 14:46:1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원전 가동정지로 발생한 발전 손실액이 5년간 7천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정진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수력원자력으로부터 받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2020년~2024년 8월) 동안 전체 26개 가동 원전 가운데 20개에서 39건의 가동정지 상황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당 정진욱 “5년간 원전 가동정지 손실 7천억 육박, 관리 감독 철저해야”
▲ 정진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일 최근 5년간 원전 가동정지로 발생한 발전 손실액이 7천억 원에 육박한다고 밝혔다. <정진욱 의원실>

원전 가동정지로 인한 발전 손실량은 모두 합쳐 약 121억kWh였다. 이를 각 연도 전력 판매단가를 적용해 계산하면 발전 손실액은 6832억 원에 이른다. 가동정지 일수를 전부 더하면 504일이었고 전체 수리 금액은 125억 원을 넘겼다.

원전 가동 중지 사유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설비고장 26건 △자연재해 11건 △인적오류 2건 등이었다.

최근 5년 동안 가동정지 기간이 가장 길었던 원자력 발전소는 새울 2호기로 2021년 5월29일부터 같은 해 7월21일까지 53일 동안 가동이 멈췄다. 발전기 회전자에 직류전원을 공급하는 전력 생산 부속 설비인 ‘콜렉터 하우징’ 내부에서 발생한 불꽃이 화재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이 사건으로 발전 손실량 18억kWh(킬로와트시), 발전 손실액 997억 원을 발생시킨 새울 2호기는 바로 다음 해인 2022년에도 설비고장으로 운행이 정지됐다.

올해 4월 운전을 개시한 신한울 2호기 또한 석 달이 채 안 되는 기간에 2차례나 가동이 멈췄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신규 발전소의 안정화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정진욱 의원은 "정부의 친원전 기조에 따라 신규 원전 건설이 추진되고 있는 만큼 가동 정지 문제를 사소한 일로 치부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낡거나 문제가 발생하는 원전을 철저한 검증 없이 계속 사용하려고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바라봤다.

5년 동안 3번이나 정지한 고리 3호기는 9월28일 기준으로 40년의 설계수명이 끝났지만 가동정지 절차 외에도 계속 운전을 위한 운영 변경 허가 절차를 밟고 있다. 

한빛 1호기와 한빛 2호기 역시 각각 내년과 내후년에 설계수명이 끝나는 데다가 설비고장으로 인한 가동정지가 발생했음에도 가동 10년 연장 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정 의원은 “노후한 원전을 에너지 안보 강화라는 빌미로 신중한 고려 없이 계속 운전을 강행하는 것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뒷전으로 한 채 사고위험을 감수하겠다는 발상”이라며 “원전 자체가 외부 감시가 구조적으로 어려운 대상인 만큼 정부는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철저한 안전 관리 및 감독, 체계적인 정기 점검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전들이 노후화하고 있는 만큼 원전의 효율성과 경제성을 철저히 따져 태양광·풍력 등 대체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홍준 기자

최신기사

키움증권 “은행주 비중확대 의견 유지, 이익 증가로 주주환원 지속성 확보”
DB금투 "SK바이오팜 목표주가 상향, 뇌전증치료제 매 분기 성장"
다올투자 “키움증권 거래대금 감소에도 안정적 실적, 주주환원 기대감도 유효”
기아 페이스리프트 모델 ‘더 뉴 스포티지’ 출시, 2863만 원부터
하나증권 "중국 무비자입국 허용에 여행주 수혜, 참좋은여행 노랑풍선 주목"
위례신사선 3차 공고서도 결국 유찰, 서울시 재정사업 전환해 추진
엔씨소프트 3분기 영업손실 143억 내 12년 만 분기 적자, "본사 3천 명대로 축소..
우리은행 비대면 부동산 대출 일시 중단, 신용대출 우대금리도 낮춰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 스페셜 에디션, 2차 물량 판매 5분 만에 완판
[오늘의 주목주] ‘저가 매력’ 고려아연 8% 상승, 실리콘투 10%대 올라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