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장화이자동차가 세계 최초의 나트륨이온 배터리 전기차라고 주장하는 차량의 홍보용 이미지. <장화이자동차>
27일(현지시각) 전기차 전문매체 일렉트렉에 따르면 이웨이는 이날 나트륨이온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 양산을 시작해 2024년 1월부터 고객에 인도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웨이는 독일 완성차업체 폴크스바겐이 장화이자동차와 합작해 설립한 회사다. 폴크스바겐이 지분 75%를 보유하고 있다.
폴크스바겐은 2021년 이웨이 지분율을 기존 50%에서 75%로 높이고 장화이자동차 모회사인 안후이성 장화이자동차그룹의 지분 50%를 인수하는 데도 10억 유로(약 1조4312억 원)를 투자했다.
이웨이가 발표한 전기차는 해치백(뒷좌석 공간과 적재 공간이 합쳐져 있는 차량) 형태로 중국 배터리 기업인 하이나배터리가 개발한 나트륨이온 원통형 배터리를 사용한다.
배터리 용량은 25킬로와트시(㎾h)이며 에너지 밀도는 12Wh/㎏다. 1회 충전시 최대 252㎞를 주행할 수 있다.
일렉트렉은 “나트륨이온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가 양산되는 사례는 세계 최초”라고 보도했다.
나트륨이온 배터리는 리튬을 주요 소재로 사용하는 기존 배터리보다 생산 원가를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다만 아직은 에너지 밀도 등 측면에서 약점을 안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미국 제퍼슨연구소에 따르면 지각을 구성하는 원소 가운데 리튬의 비중은 0.0007%인 반면 나트륨은 2.6%에 이른다.
나트륨 매장량이 리튬보다 훨씬 많기 때문에 리튬의 대안으로 나트륨을 사용한 배터리가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것이다.
이웨이의 샤슌리 회장은 일렉트렉을 통해 “나트륨이온 배터리는 기존의 리튬인산철(LFP)배터리를 보완하는 중요한 제품이 될 것”이라며 “소비자에게 저렴한 차량을 제공해 전기차의 수요를 끌어올릴 해결책으로 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다른 중국 전기차 및 배터리 업체인 비야디(BYD)와 CATL도 자체적으로 나트륨이온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