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롯데그룹 유통 계열사들이 독일과 미국에서 한국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다.

롯데지주는 24일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롯데홈쇼핑, 롯데면세점, 롯데하이마트, 코리아세븐(편의점 세븐일레븐 운영사) 등 롯데그룹의 6개 유통 계열사가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9월 독일과 미국에서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LOTTE-KOREA BRAND EXPO)’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롯데그룹 유통 계열사, 독일과 미국에서 중소기업 해외판로 개척 지원

▲ 롯데그룹 유통 계열사들이 독일과 미국에서 한국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사진은 IFA 2022 글로벌마켓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통합 전시 부스 조감도. <롯데지주>


롯데그룹은 “국내 우수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스타트업의 해외시장 판로 개척을 위한 목적에서 엑스포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롯데그룹 차원에서 유통 계열사들을 한 데 모아 해외 판로개척 상생 활동을 진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5월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에서 “롯데지주와 유통 관련 계열사가 적극적으로 중소기업들과 협업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에 참가하는 중소기업 수는 200개다. 6월 온오프라인으로 참가 신청을 받았다. 롯데그룹 6개 유통 계열사와 협력하는 중소기업 100곳, 거래하지 않는 국내 우수 중소기업 100곳이 선정됐다.

롯데는 선정된 중소기업에게 제품 홍보 콘텐츠 제작과 온오프라인 홍보, 국내외 TV홈쇼핑 및 글로벌 유통 채널을 활용한 라이브커머스 판매 방송, 롯데 유통 계열사 바이어 초청 1:1 국내 입점 상담회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롯데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베를린 국제가전박람회) 2022’에 최초로 참가해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진행한다.

IFA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산업 박람회로 미국의 CES, 스페인의 MWC와 더불어 세계 3대 가전 박람회로 불린다. 전 세계 25만 명이 참관하는 유럽 최대 규모 행사다.

롯데는 9월5~6일 IFA 글로벌마켓에 우수 중소기업 50곳이 참여하는 통합 전시 부스를 꾸리고 상품판촉전을 진행하며 여러 바이어들과 수출상담회를 진행한다.

IFA 글로벌마켓은 유럽에 상표 등록을 하지 않은 신규 기업을 위한 전시관으로 제조, 유통, 수입업체들의 B2B(기업 사이 거래) 소싱 플랫폼으로 활용된다.

두 번째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9월20~21일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열린다. 참여 기업은 150곳이다.

맨해튼 남동부에 위치한 ‘피어17’에서 진행되며 상품판촉전과 수출상담회, 유명 셰프들과 아티스트들의 K푸드 및 K뷰티 쇼가 열린다.

현지 엑스포에 직접 참가하지 못하는 국내 중소기업 50곳을 위해 사전 매칭된 다국적 바이어들과 온라인 상담도 동시에 진행된다.

롯데는 현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한국 브랜드 홍보 동영상을 제작 및 배포하고 초대형 캐릭터 조형물인 ‘어메이징벨리곰’을 현장에 설치해 브랜드 엑스포를 적극적으로 알린다는 계획을 세웠다.

신동빈 회장은 “세계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좋은 중소기업이 국내에도 많이 있다”며 “이들의 해외 판로개척과 확대를 지속 지원하고 서로 협력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롯데는 독일과 미국에서 진행되는 두 번의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기간에 ‘2030세계박람회’의 부산 유치를 위한 활동도 병행한다.

롯데는 신동빈 회장을 중심으로 ‘롯데그룹 유치 지원 TFT’를 구성해 박람회 유치 지원에 그룹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