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엔씨소프트가 3분기에 영업비용이 증가하며 12년 만에 분기 적자를 기록했다.
엔씨소프트는 4일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4019억 원, 영업손실 143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지난해 3분기보다 매출은 5% 줄고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전환했다.
3분기 순손실은 265억 원을 기록하며 역시 적자로 돌아섰다.
엔씨소프트는 신작 출시 등으로 인한 영업비용 증가로 수익성이 악화됐다고 설명했다.
3분기 영업비용은 4162억 원으로 지난해 3분기보다 2% 늘었다. 마케팅비용은 487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6% 증가했다.
지역별 매출은 한국 2862억 원, 아시아 494억 원, 북미·유럽 282억 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381억 원이다.
모바일 게임 매출은 2534억 원으로 지난해 3분기보다 7.5% 줄었다. ‘리니지M’은 서버 업데이트 효과로 매출이 늘었으나 모바일 다중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MMORPG) 게임 ‘호연’과 다른 리니지 시리즈의 매출이 떨어진 것으로 분석됐다.
PC 온라인 게임 매출은 807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3.4% 줄었다.
홍원준 엔씨소프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실적 공개 이후 설명회를 진행했다.
엔씨소프트는 11월 말 주주총회를 통해 인공지능(AI) 개발 조직을 ‘엔씨AI’로 분사하고 ‘TL’, ‘택탄’, ‘L.L.L’ 등 신작 개발 조직을 별도 자회사로 분리한다는 계획을 세워둔 상태다.
홍 CFO는 “고정비용 축소 차원에서 희망퇴직과 자회사 분사·프로젝트 정리 등 구조 개편을 연내 마무리할 것”이라며 “본사 인력이 현재 4천 명대 중반에서 내년 3천 명대로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예원 기자
엔씨소프트는 4일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4019억 원, 영업손실 143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지난해 3분기보다 매출은 5% 줄고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전환했다.
▲ 엔씨소프트가 3분기에 적자를 냈다.
3분기 순손실은 265억 원을 기록하며 역시 적자로 돌아섰다.
엔씨소프트는 신작 출시 등으로 인한 영업비용 증가로 수익성이 악화됐다고 설명했다.
3분기 영업비용은 4162억 원으로 지난해 3분기보다 2% 늘었다. 마케팅비용은 487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6% 증가했다.
지역별 매출은 한국 2862억 원, 아시아 494억 원, 북미·유럽 282억 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381억 원이다.
모바일 게임 매출은 2534억 원으로 지난해 3분기보다 7.5% 줄었다. ‘리니지M’은 서버 업데이트 효과로 매출이 늘었으나 모바일 다중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MMORPG) 게임 ‘호연’과 다른 리니지 시리즈의 매출이 떨어진 것으로 분석됐다.
PC 온라인 게임 매출은 807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3.4% 줄었다.
홍원준 엔씨소프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실적 공개 이후 설명회를 진행했다.
엔씨소프트는 11월 말 주주총회를 통해 인공지능(AI) 개발 조직을 ‘엔씨AI’로 분사하고 ‘TL’, ‘택탄’, ‘L.L.L’ 등 신작 개발 조직을 별도 자회사로 분리한다는 계획을 세워둔 상태다.
홍 CFO는 “고정비용 축소 차원에서 희망퇴직과 자회사 분사·프로젝트 정리 등 구조 개편을 연내 마무리할 것”이라며 “본사 인력이 현재 4천 명대 중반에서 내년 3천 명대로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예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