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 배터리 3사의 올해 1~9월 중국 시장을 제외한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포인트 이상 하락했다.
11일 배터리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4년 1~9월 판매된 글로벌(중국 제외)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258.7GWh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5% 증가했다.
같은 기간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국내 배터리 3사의 제품 사용량은 119.1GWh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5% 증가했다.
다만 합산 점유율은 46.0%로 1년 새 2.1%포인트 줄었다.
각 사별 올해 1~9월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과 점유율을 보면 LG에너지솔루션은 66.8GWh로 전년 동기대비 4.0% 증가했다.
점유율은 25.8%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포인트 낮아졌다. 순위는 2위로 한 단계 낮아졌다.
SK온은 28.5GWh로 전년 동기보다 13.3% 증가했다. 점유율은 11.0%로 1년 사이 0.1% 높아졌다. 순위도 3위로 한 단계 높아졌다.
삼성SDI는 23.8GWh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7% 늘었다. 점유율은 9.2%로 1년 새 0.6%포인트 줄었다. 순위는 5위를 유지했다.
일본 파나소닉은 25.7GWh로 전년 동기보다 20.2%가 감소했다. 점유율은 4.1%포인트 줄어든 9.9%로 순위는 4위로 한 단계 낮아졌다.
일본 도요타와 파나소닉의 합작사 프라임플래닛에너지솔루션(PPES)은 6.2GWh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3.3% 늘었다. 점유율 순위는 7위를 유지했다.
올해부터 집계를 시작한 미국 완성차 기업 테슬라의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도 늘어나고 있다.
테슬라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올해 1~9월 4.9GWh로 점유율 1.9%를 차지했다. 순위는 9위다.
중국 배터리 제조사를 보면 CATL이 점유율 1위에 올라선 가운데 나머지 제조사들의 높은 사용량 성장률이 눈에 띈다.
CATL 전기차 배터리의 1~9월 사용량은 68.1GWh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4% 늘었다.
1년 사이 점유율은 1.3%포인트 줄었지만 순위는 1위로 LG에너지솔루션을 역전했다.
비야디(BYD)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10.4GWh로 1년 새 149.7%, 중촹신항(CALB)은 5.6GWh로 406.5%, 파라시스는 4.8GWh로 51.9% 각각 늘었다.
SNE리서치 측은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채택하고 있고, 도입 계획도 증가하고 있다”며 “중국기업들만 생산하던 LFP 배터리 양산 시점을 앞당기는 것이 국내 배터리 3사의 주요 과제라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
11일 배터리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4년 1~9월 판매된 글로벌(중국 제외)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258.7GWh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5% 증가했다.
▲ SNE리서치는 국내 배터리 3사의 올해 1~9월 중국 시장을 뺀 세계시장 합산점유율이 46.0%로 11일 집계했다. <그래픽 비즈니스포스트>
같은 기간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국내 배터리 3사의 제품 사용량은 119.1GWh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5% 증가했다.
다만 합산 점유율은 46.0%로 1년 새 2.1%포인트 줄었다.
각 사별 올해 1~9월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과 점유율을 보면 LG에너지솔루션은 66.8GWh로 전년 동기대비 4.0% 증가했다.
점유율은 25.8%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포인트 낮아졌다. 순위는 2위로 한 단계 낮아졌다.
SK온은 28.5GWh로 전년 동기보다 13.3% 증가했다. 점유율은 11.0%로 1년 사이 0.1% 높아졌다. 순위도 3위로 한 단계 높아졌다.
삼성SDI는 23.8GWh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7% 늘었다. 점유율은 9.2%로 1년 새 0.6%포인트 줄었다. 순위는 5위를 유지했다.
일본 파나소닉은 25.7GWh로 전년 동기보다 20.2%가 감소했다. 점유율은 4.1%포인트 줄어든 9.9%로 순위는 4위로 한 단계 낮아졌다.
일본 도요타와 파나소닉의 합작사 프라임플래닛에너지솔루션(PPES)은 6.2GWh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3.3% 늘었다. 점유율 순위는 7위를 유지했다.
올해부터 집계를 시작한 미국 완성차 기업 테슬라의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도 늘어나고 있다.
테슬라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올해 1~9월 4.9GWh로 점유율 1.9%를 차지했다. 순위는 9위다.
중국 배터리 제조사를 보면 CATL이 점유율 1위에 올라선 가운데 나머지 제조사들의 높은 사용량 성장률이 눈에 띈다.
CATL 전기차 배터리의 1~9월 사용량은 68.1GWh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4% 늘었다.
1년 사이 점유율은 1.3%포인트 줄었지만 순위는 1위로 LG에너지솔루션을 역전했다.
비야디(BYD)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10.4GWh로 1년 새 149.7%, 중촹신항(CALB)은 5.6GWh로 406.5%, 파라시스는 4.8GWh로 51.9% 각각 늘었다.
SNE리서치 측은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채택하고 있고, 도입 계획도 증가하고 있다”며 “중국기업들만 생산하던 LFP 배터리 양산 시점을 앞당기는 것이 국내 배터리 3사의 주요 과제라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