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아시아나항공노동조합(일반노조)와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조(조종사노조)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다.

두 노조는 25일 발표한 공동성명문을 통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은 국가적·국민적 피해가 초래될 것이 명백하기에 아시아나항공 일반노조와 조종사노조는 이에 결사 반대한다”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 노조들 "대한항공과 합병 결사반대, 국가와 국민에 피해 명백"

▲ 아시아나항공노동조합과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동조합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다.


노조는 “지금까지 진행된 인수합병 과정을 보면 메가캐리어는 허울뿐인 간판이 됐으며 오직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경영권 방어를 위한 수단으로 전락했다”고 주장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기업결합 승인을 받는 과정에서 보유한 운수권을 반납하게 돼 수 조원 대의 손실이 발생했다는 언급도 이어졌다.

두 노조는 “무리한 인수합병 진행을 위해 대한항공은 수많은 운수권 반납을 결심했고 이로 인해 연간 수 조원에 이르는 항공산업 매출이 국적항공사에서 외국항공사로 넘어가게 될 상황에 직면했다”고 전했다.

인수합병에 따라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는 주장도 이어졌다.

대한항공은 최근 유럽연합의 기업결합 승인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유럽 주요 노선의 운항 횟수를 줄였다. 이로 인해 이탈리아 로마행 항공권을 예매했던 소비자들이 예매 취소를 통보받았다.

또한 노조들은 두 항공사 산하의 저비용항공사 합병으로 저비용항공사 업계에서 상당한 과점이 발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두 노조는 “운수권 반납으로 인한 국민의 피해가 이미 발생하고 있다”며 “합병이 끝내 성사된다면 국적항공사의 항공권 가격이 가까운 시일에 가파르게 상승할 것이 자명하다”라고 말했다.

최근 우선협상대상자로 에어인천을 선정한 아시아나항공 화물기사업 부문 매각에도 비판이 이어졌다.

두 노조는 “에어인천은 총 직원 수가 170여 명으로 아시아나항공 화물기사업 부문 인원(약 800명)의 4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는 규모의 회사”라며 “영속성이 불투명하기에 결국 항공화물 사업까지도 대한항공의 독점으로 귀결될 우려가 크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에 새로운 인수기업을 찾아달라고 요구했다.

두 노조는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에 대해 결사 반대하며 이를 원점에서 재검토해 ‘제3자’ 인수기업을 발굴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