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이 수소경제 활성화정책에 따라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관으로 자리잡는 과제를 내걸고 분위기 쇄신을 추진한다.
김형근 전 사장이 1월 총선 출마를 이유로 물러난 뒤 사장 공백기가 길었던 만큼 임 사장은 조직을 추슬러 가스안전공사의 검사시스템 강화에 힘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임 사장은 17일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외빈을 초청하지 않은 채 집무실에서 온라인으로 취임사를 낭독한 뒤 업무를 시작했다.
이날 취임사에서 임 사장은 정부가 추진하는 수소경제 활성화정책에 공사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수소경제사회의 조기 정착을 위해 생산에서 활용까지 단계별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해 글로벌 수소경제시대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임 사장이 수소 안전관리를 특별히 강조한 이유는 정부가 한국판 그린뉴딜정책의 하나로 수소경제 활성화를 내세우면서 수소가 가스안전공사의 미래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세워 2030년까지 수소차와 수소연료전지를 두 축으로 삼아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앞서 7월 정부는 이를 뒷받침할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관으로 가스안전공사를 지정했다.
임 사장은 특히 수소 안전관리를 위한 인력 확보에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가스안전공사는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관으로 지정을 받은 뒤 수소안전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 가스안전공사는 수소안전센터의 인원 충원을 기획재정부에 요청했지만 기획재정부가 기존 인원을 활용하라는 입장을 보이면서 필요 인원을 모두 확보하지 못했다.
하지만 임 사장이 기재부 출신인 만큼 공사 내부에서는 수소시설 안전관리를 위한 인원 충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임 사장은 무엇보다 가스안전공사의 검사시스템을 재정비하는데 힘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김형근 전 사장이 1월 사퇴한 뒤 가스안전공사가 9개월가량 김종범 부사장의 직무대행체제로 운영되면서 사장 공백기 길어져 조직기강이 해이해졌을 수 있기 때문이다.
김 전 사장이 재임했던 시기를 평가한 지난해 경영평가에서 가스안전공사는 ‘경영전략과 리더십 지표’에서 낙제점에 해당하는 D를 받았다.
또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는 가스안전공사가 검사를 실시한 시설에서 발생하는 사고율이 25.7%에 이른다며 가스안전공사의 검사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비판도 받았다
임 사장은 이날 취임사에서 이를 의식한 듯 “‘Back to the Basic(기본으로 돌아가자)’을 경영슬로건으로 하겠다”며 “국가로부터 위탁받은 공사 본연의 업무인 검사, 점검, 안전진단 등에 역량을 집중해 국민안전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임 사장을 향한 곱지 않은 시선이 많다는 점은 부담이다.
더불어민주당의 보은인사라는 비판과 가스안전 분야에 경험이 전무하다는 게 임 사장을 향한 부정적 시선들이다.
임 사장은 2011년 공직에서 물러난 뒤 더불어민주당 충북증평군·진천군·음성군지역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2016년 20대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충북 증평군진천군음성군 지역구에 출마했다가 낙선했다. 올해 4월 21대 총선에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로 같은 지역구에 나섰다가 전략공천이 이뤄지자 출마를 포기했다.
▲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이 17일 가스안전공사 본사 집무실에서 임직원들에게 취임사를 전하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
가스안전공사 노동조합은 임 사장이 사장 공모 과정에서 유력한 후보로 부각되자 성명을 내고 “대형 재난사고가 발생해도 전문성이 없으니 대처능력이 떨어지고 안전문제에 무관심하기에 그 피해는 오롯이 국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며 강력한 무효화 투쟁을 예고했다.
다만 가스안전공사 노조가 현재 임 사장이 갓 취임했기 때문에 일단 행보를 지켜본 뒤 대응방향을 결정하겠다고 한발 물러선 상태라 임 사장은 그나마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됐다.
임 사장은 충청북도 진천 출신으로 한양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한 뒤 1980년 행정고시 24회에 합격해 총무처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기획예산처 기획예산담당관과 기획재정부 공공혁신기획관을 거쳐 기재부 공공정책국 국장 등을 지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