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국방과학연구소(이하 국과연)와 함께 독자 기술로 중고도 무인기 엔진 개발에 나선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국과연과 '프로펠러추진 항공엔진 시제개발 및 엔진인증 실증기술' 개발 과제 실행을 위한 계약을 맺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과제는 2028년까지 차세대 중고도 무인기(MUAV) 탑재를 목표로 1400마력 터보프롭 엔진 시제를 국내 기술로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향후 무인기의 감항 인증을 대비해 초도비행허가(IFR) 수준의 엔진 품질을 확보하고 실증 기술도 개발한다.
무인기 엔진은 미사일 기술통제체제(MTCR), 국제무기거래규정(ITAR), 수출통제(EL) 등 국제 규제로 인해 국가간 거래나 기술이전이 제한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에 계약한 1400마력 터보프롭 엔진 외에도 정부 계획에 따라 국과연 주관 5500파운드(lbf) 터보팬 엔진, 1만파운드 터보팬 엔진 등 다양한 크기의 국내 독자 무인기 엔진개발 과제에 참여하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정부의 중장기 계획에 따라 대한민국 공군의 차세대 전투기 탑재를 목표로 1만6천 파운드(후기연소기 작동시 2만4천 파운드)의 첨단 항공엔진 독자 개발도 준비하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관계자는 "설계-제작-인증-MRO(유지·보수·정비)까지 항공엔진 전주기 역량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보유한 기술력과 경험으로 다양한 무인기 엔진을 독자 개발해 자주국방과 방산 수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박도은 기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국과연과 '프로펠러추진 항공엔진 시제개발 및 엔진인증 실증기술' 개발 과제 실행을 위한 계약을 맺었다고 1일 밝혔다.

▲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국방과학연구소가 함께 개발하는 '1400마력 터보 프롭 무인 항공기 엔진' 모습.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이번 과제는 2028년까지 차세대 중고도 무인기(MUAV) 탑재를 목표로 1400마력 터보프롭 엔진 시제를 국내 기술로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향후 무인기의 감항 인증을 대비해 초도비행허가(IFR) 수준의 엔진 품질을 확보하고 실증 기술도 개발한다.
무인기 엔진은 미사일 기술통제체제(MTCR), 국제무기거래규정(ITAR), 수출통제(EL) 등 국제 규제로 인해 국가간 거래나 기술이전이 제한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에 계약한 1400마력 터보프롭 엔진 외에도 정부 계획에 따라 국과연 주관 5500파운드(lbf) 터보팬 엔진, 1만파운드 터보팬 엔진 등 다양한 크기의 국내 독자 무인기 엔진개발 과제에 참여하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정부의 중장기 계획에 따라 대한민국 공군의 차세대 전투기 탑재를 목표로 1만6천 파운드(후기연소기 작동시 2만4천 파운드)의 첨단 항공엔진 독자 개발도 준비하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관계자는 "설계-제작-인증-MRO(유지·보수·정비)까지 항공엔진 전주기 역량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보유한 기술력과 경험으로 다양한 무인기 엔진을 독자 개발해 자주국방과 방산 수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박도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