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희원 현대차·기아 R&D본부장 사장(앞줄 맨 왼쪽)과 윤병동 서울대 기계공학부 교수(앞줄 왼쪽 두번째)가 15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에서 열린 공동 연구실 설립 행사에서 현판을 들고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연구실 설립을 위한 협약식은 전날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에서 양희원 현대차·기아 R&D본부장 사장과 김영오 서울대 공과대학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공동 연구실을 통해 2027년까지 PHM의 요소 기술과 차량에 탑재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PHM 플랫폼 개발을 위한 기반기술을 연구하기로 합의했다.
PHM 기술은 자율주행과 전동화 시대에 차량 시스템의 신뢰성을 높이는 핵심 기술로 부상하고 있다. 시스템의 복잡성 증가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고장을 사전에 예측하고 관리할 수 있어 유지보수 비용 절감과 안전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동 연구실은 차량 시스템의 고장을 실시간으로 예측하기 위한 센서 데이터 수집과 예측 알고리즘 최적화에 중점을 두고 개발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PHM 플랫폼을 차량 내 임베디드 시스템(내장형 시스템) 또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현해 고장 예측의 정확성을 높일 계획을 세웠다.
공동 연구실을 총괄하는 현대차·기아는 PHM 기술 검증과 양산 차량 적용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한다.
현대엔지비는 글로벌 전문가 네트워크를 통해 최신 연구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참여 기관에 올바른 개발 방향을 제시한다.
현대차·기아는 이번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목적기반차량(PBV)의 예방정비 시스템을 국내 협력 업체들과 연계해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PHM 기술을 자율주행 차량뿐 아니라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로 확장할 계획이다.
양희원 사장은 "PHM 기술은 시스템이 복잡해지는 자율주행 시대의 핵심 기술로 꼽힌다"며 "국내 대학들과의 협력을 통해 기술력을 강화해 다가올 자율주행 시대를 선도하는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