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로보택시 공개 미뤄, 사이버트럭과 옵티머스 지연 되풀이 우려 고조

▲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2023년 11월1일 영국 블레츨리에서 열린 인공지능 안전 회담에 참석해 다른 참석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자율주행 기술 기반 차량호출 서비스인 ‘로보택시’를 애초 계획보다 늦게 공개한다고 밝히며 과거 테슬라 신제품의 지연 사례가 반복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테슬라는 전기픽업 ‘사이버트럭’과 인간형 로봇(휴머노이드) ‘옵티머스’를 낮은 완성도 단계에서 미리 공개해 시장의 관심을 끌었던 일을 반복하는 모습을 보여 왔는데 로보택시에서도 이 같은 행보가 되풀이될 수 있다. 

15일(현지시각) IT전문지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가 인 로보택시 공개를 늦춘다고 공식 X(옛 트위터) 계정을 통해 알렸다. 

머스크는 로보택시 공개를 미루는 이유로 디자인 변경을 꼽았지만 과거 사이버트럭 및 옵티머스에서 보였던 지연 사례를 떠올리게 한다는 시각이 많다.

테슬라는 2019년 사이버트럭을 처음 선보인 뒤 시장에 출시할 때까지 매우 오랜 시간을 들였다. 

2021년 연말 첫 번째 차량을 출고하고 2022년에는 대량생산에 돌입한다고 공언했지만 실제 2023년 하반기 생산을 시작해 같은 해 연말에 첫 배송을 시작했다. 

가격도 처음 밝혔던 수준보다 대폭 높였고 초기 시제품은 시연 중 파손되는 등 내구성 문제도 불거지면서 도마 위에 오르기까지 했다. 

옵티머스 또한 미완성 상태의 시제품만 공개하고 투자를 끌어모은 뒤 최근에서야 적은 숫자의 제품을 제조 현장에 투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첫 발표행사였던 2021년 인공지능의 날에는 로봇처럼 옷을 입은 사람이 시제품 대신 등장해 최악의 공개 이벤트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런 과거 사례들을 돌이켜 볼 때 일론 머스크가 로보택시 공개 날짜를 오는 8월8일로 못박은 뒤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미뤄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커질 수 있다는 시각이 나온다.

경제전문지 비즈니스인사이더는 머스크가 로보택시 공개를 연기한 점을 놓고 “사이버트럭은 물론 주행보조 서비스인 완전자율주행(FSD)을 미뤄왔던 모습과 다르지 않다”라고 평가했다. 
 
테슬라 로보택시 공개 미뤄, 사이버트럭과 옵티머스 지연 되풀이 우려 고조

▲ 테슬라 관계자가 차량에 탑승하기 위해 문을 열고 나서는 모습을 2024년 연례 주주총회 영상에서 갈무리. 이 화면 직전에는 앱에서 차량을 호출하는 장면을 보여줌으로써 로보택시 시연 데모 영상이 아니냐는 추측을 낳았다. <테슬라> 

이번 로보택시 연기 소식에 새 발표 시기가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완성된 시제품이 공개되지 않을 가능성까지 거론된다. 

테슬라 주가는 로보택시 연기 소식이 들리기 전 11거래일 연속 상승해 왔었는데 이런 시장의 기대감이 실망감으로 바뀔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연기 소식이 처음 나온 당일 테슬라 주가는 8% 넘게 빠졌다. 

증권사 UBS는 연기 소식이 전해지자 보고서를 내고 테슬라 주식에 의견을 기존 ‘보유’에서 ‘매도’로 하향 조정했다. 

로보택시 개발이 계속 밀려 상용화 시점은 2030년 전후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로보택시는 전기차 수요 둔화 시기 테슬라의 새 성장동력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 지나치게 늦어지면 주가에 오히려 장기 악재로 자리할 수 있다. 
 
증권전문지 모틀리풀은 테슬라가 로보택시 기능 핵심인 완전자율주행 기술을 아직 구현해 내지 못해 단시일 내에 사업화에 이르지 못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테슬라의 FSD는 자율주행기술 5단계 가운데 2~3단계 수준에 머무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테슬라가 주력 시장인 미국 각 주들에서 무인 자동차 관련 규제 당국 승인을 받지 않았다는 점도 이른 시일 내 상용화가 여의치 않을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를 싣는 요소다. 

자율주행 택시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구글 웨이모와 GM 크루즈 그리고 아마존 죽스 모두 긴 시간을 들여 관련 절차를 밟아나가고 있는데 테슬라는 이러한 움직임이 나타나지 않았다.

결국 테슬라가 로보택시 출시를 일론 머스크의 장밋빛 전망과 달리 사이버트럭이나 옵티머스 사례처럼 발표 뒤 수 차례 연기할 수 있는 가능성이 고개를 든다. 

비즈니스인사이더는 “머스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시장에 내놓는 데 걸리는 시간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꼬집었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