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탁 현대로템 대표이사 사장이 국내외에서 수주 가뭄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9일 현대로템에 따르면 앞으로 5개월 동안 국내에서 수주 활동을 중단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다. 
 
김승탁, 현대로템의 국내외 신규수주 답이 안 보인다

김승탁 현대로템 대표이사 사장.


현대로템은 방사청의 부정당업체 제재 처분을 적용받아 5일부터 7월29일까지, 대구도시철도공사의 부정당업체 제재 처분의 적용받아 6일부터 8월23일까지 공공기관 입찰에 참여할 수 없게 됐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국내 공공기관 입찰제한을 받는 일은 이례적”이라며 “방사청의 부정당업체 제재 처분은 경쟁회사 대부분이 받게 되면서 큰 영향이 없다고 하더라도 철도부문 신규 수주에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로템은 철도 제작사업을 주력으로 방산사업도 함께 하고 있다.

이 때문에 국내 공공기관 1곳에서 부정당업체로 제재를 받으면 사업부문과 관계없이 국내 수주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김 사장은 오랜 기간 수주 가뭄에서 벗어나 신규 수주를 늘릴 것이란 기대감에 차 있었다.

하지만 공공기관 입찰 제한으로 신규 수주 개선세를 이어가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김 사장은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과거 일시적 신규 수주 부진으로 현재의 외형 성장이 기대에 다소 못 미치지만 2~3년 후 실적의 기준이 되는 신규 수주가 3조8천억 원으로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어 밝은 미래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현대로템은 기존에 수주한 물량을 처리하면서 해외에서 신규 일감을 확보하는 데 노력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해외에서도 수주 성적이 기대에 못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로템은 글로벌 철도시장에서 대어로 꼽히는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사업 수주에서 진통을 겪고 있다. 

한국은 현대로템을 비롯해 현대엔지니어링, SK텔레콤, 철도시설공단, 코레일(한국철도공사) 등 국내 기업 5곳과 현지 기업 1곳 등 6곳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수주를 노리고 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도 3월 코 분 완 싱가포르 교통부 장관과 만나 한국의 고속철도사업 수주를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일본 등 경쟁국가는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 사업을 따내기 위해 파격적 금융 조건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 정부의 실질적 지원은 미진한 편이어서 한국의 수주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또 한국 컨소시엄에 참여한 공기업인 철도시설공단과 코레일의 태도도 온도차를 보이고 있어 현대로템의 시름은 한층 더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철도시설공단이 입찰 참여에 적극 나서고 있는 반면 코레일은 컨소시엄에 이름만 올리고 입찰 참여에 필요한 초기 투자금을 내지 않기로 한 것이다.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당국은 건설과 철도부문을 분리해 입찰을 진행하고 있는데 한국 컨소시엄 내부에서도 엇갈린 입찰 결과를 받을 수도 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코레일과 협의해 수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사업은 동남아시아 최초로 두 나라를 잇는 고속철도사업으로 사업비는 모두 147억 달러(약 16조 원)에 이른다. 

말레이시아 고속철도공사(MyHSR)와 싱가포르 고속철도공사(SG HSR)는 2017년 12월 고속철도사업 입찰절차를 시작했다. 오는 6월 말에 입찰을 마감하며 11월 경 사업자를 선정할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