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챗GPT를 비롯한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가 검색엔진의 역할을 빠른 속도로 대체할 것이라는 시장 조사기관의 전망이 나왔다.
21일 조사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구글 등 온라인 검색엔진을 통해 이뤄지는 검색 횟수가 2026년에는 지금과 비교해 약 25%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인공지능 챗봇을 비롯한 가상비서 서비스가 검색엔진의 역할을 대체해 이용자들의 정보 검색에 도움을 줄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가트너는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가 검색엔진의 자리를 빼앗고 있다”며 “인공지능 대중화에 따라 기업들이 마케팅 채널 전략을 재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바라봤다.
기업들이 시장 변화에 맞춰 검색광고를 축소한다면 매출의 상당 부분을 검색엔진에 의존하고 있는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등 기업에 타격이 불가피하다.
1월 기준으로 전 세계 검색엔진 시장에서 구글은 91.5%에 이르는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빙’은 3.4% 안팎으로 뒤를 잇는다.
구글은 자체 인공지능 모델 ‘제미나이’를 개발하는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챗GPT 개발사 오픈AI에 투자하는 등 검색엔진 시장 위축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있다.
가트너는 앞으로 검색엔진 업체들이 인공지능 챗봇과 차별화를 위해 가치가 높은 콘텐츠를 구분하고 선별해 보여주는 역할이 중요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용원 기자
21일 조사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구글 등 온라인 검색엔진을 통해 이뤄지는 검색 횟수가 2026년에는 지금과 비교해 약 25%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 챗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챗봇이 검색엔진의 역할을 대체해나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오픈AI 로고와 챗GPT 사용 화면. <연합뉴스>
인공지능 챗봇을 비롯한 가상비서 서비스가 검색엔진의 역할을 대체해 이용자들의 정보 검색에 도움을 줄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가트너는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가 검색엔진의 자리를 빼앗고 있다”며 “인공지능 대중화에 따라 기업들이 마케팅 채널 전략을 재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바라봤다.
기업들이 시장 변화에 맞춰 검색광고를 축소한다면 매출의 상당 부분을 검색엔진에 의존하고 있는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등 기업에 타격이 불가피하다.
1월 기준으로 전 세계 검색엔진 시장에서 구글은 91.5%에 이르는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빙’은 3.4% 안팎으로 뒤를 잇는다.
구글은 자체 인공지능 모델 ‘제미나이’를 개발하는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챗GPT 개발사 오픈AI에 투자하는 등 검색엔진 시장 위축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있다.
가트너는 앞으로 검색엔진 업체들이 인공지능 챗봇과 차별화를 위해 가치가 높은 콘텐츠를 구분하고 선별해 보여주는 역할이 중요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