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삼성전자 스마트폰, 일본에서 구글에 밀려 시장점유율 4위로 내려앉아

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 2024-03-06 09:25:4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삼성전자 스마트폰, 일본에서 구글에 밀려 시장점유율 4위로 내려앉아
▲ 2022~2023년 일본 스마트폰 시장점유율과 판매량 추이. < IDC >
[비즈니스포스트] 삼성전자가 2023년 일본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이 크게 하락하며 순위도 한 계단 떨어졌다.

6일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에서 판매된 스마트폰은 3030만 대로, 2022년보다 11.6% 감소했다.

안드로이드 기반 기기의 출하량이 16.3% 감소했고, 아이폰 출하량은 6.1% 줄었다.

IDC 측은 “2023년 4분기부터 아이폰을 중심으로 수요가 개선되기 시작했는데,이는 엔화 약세와 통신사의 재고 조정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영향이 줄어들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일본에서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2022년 대비 39% 감소했다.

일본 시장 점유율도 2022년 9.1%에서 6.3%로 축소되며, 순위는 3위에서 4위로 내려앉았다.

반면 구글은 지난해 일본에서 스마트폰 판매량이 527% 증가하며, 시장점유율도 1.5%에서 10.7%로 급증했다. 구글은 삼성전자를 제치고 3위에 올랐다.

일본 스마트폰 1위는 여전히 애플로 나타났다.

애플의 아이폰 판매량은 6.1% 감소했지만 시장점유율은 49%에서 51.9%로 높아지며 50%를 넘어섰다.

2위는 일본 샤프다. 시장점유율은 10.9%로, 구글과는 0.2%포인트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IDC 측은 “구글은 올해 초 일본 통신사 NTT도코모와 파트너십을 맺은 뒤 점유율을 급격하게 늘렸다”며 “2024년에는 급성장한 구글 외에도 FCNT(옛 후지쯔)를 인수한 레노보, 샤오미 등 글로벌 업체들의 일본 내 입지가 강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나병현 기자

최신기사

임종윤 한미사이언스 5대 개혁안 발표, "대주주 불투명·방만 경영 근절 약속"
이재명, 공직선거법 위반 '의원직 상실형' 1심 불복해 항소
카카오 주 1회 재택근무 부활, 노사 잠정 합의안 노조 투표 찬성 62%
토지주택공사 이한준 "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 사업성 냉정하게 봐야"
두산로보틱스 "공정위로부터 '두산밥캣 투자회사' 합병 문제없다 통보받아"
현대차 첫 외국인 CEO 호세 무뇨스, 트럼프발 위기 뚫고 미국 판매 톱3 진입 첫 미션
LG그룹 2025 정기 임원인사 단행, “글로벌 불확실성에 사장단 대부분 유임”
구광모 LG그룹 정기인사 '안정'에 방점, 경영진 세대교체는 놓지 않았다
LG화학 부사장 승진 2명 포함 임원인사, ‘성장동력 가속’에 초점
태영건설, 1475억 규모 울산 공동주택 신축공사 계약 해지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