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완성차공장 유치 '광주형 일자리'사업 불씨 다시 점화

▲ 25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시·노동계·전문가가 참여한 '광주형 일자리' 원탁회의가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현대자동차의 완성차공장 유치를 뼈대로 하는 ‘광주형 일자리’사업에 희망의 불씨가 살아나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지역노동계에게서 일정 부분 양보를 얻어내며 사업에 한 발짝 더 다가섰는데 앞으로 넘어야 할 관문도 많다.

29일 광주광역시에 따르면 28일 광주광역시 관계자와 노동계, 전문가 등이 참여한 제2차 원탁회의에서 기존 광주광역시의 광주형 일자리사업과 관련한 투자협약서가 수정·보완됐다.

광주광역시는 탄력근무제 등 현대차 노사가 합의해야 하는 사항과 일부 법률에 저촉될 수 있는 사항을 삭제하거나 수정하는 방식으로 노동계의 요구 일부를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차산업정책연구원’ 설립과 노사정의 사회적 대화 활성화를 위한 체계 보장 등 다양한 방안을 놓고도 구체적 합의를 도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광주광역시 관계자는 “노동계와 수정한 투자협약서 내용을 공개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애초 광주형 일자리사업은 노동계의 대화 불참 선언에 따라 사실상 무산된 것 아니냐는 평가를 받아왔다.

한국노총 광주본부는 9월 중순에 광주광역시와 현대차의 일자리사업은 노동계의 의견을 배제한 채 진행되는 것이라 합의하기 힘들다며 대화 테이블에 불참하겠다고 선언했다.

하지만 광주광역시가 광주형 일자리사업을 논의하기 위한 대화 테이블에 한국노총 광주본부 등 지역 노동계를 다시 불러들인 뒤 노동계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를 보이면서 사업이 조금씩 진척되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이번에 노동계와 합의한 수정협약서를 가지고 30일 현대차 관계자들과 만나 협상하기로 했다. 현대차가 수정협약서를 수용한 뒤 31일 한국노총 광주본부 운영위원회가 다시 이를 승인하면 사실상 광주형 일자리사업이 추진될 수 있는 모든 여건이 갖춰진다.

하지만 낙관적 전망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우선 현대차 노조가 광주형 일자리사업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28일 성명서를 내고 “현대차가 광주형 일자리사업에 참여한다는 것은 한국 자동차산업의 몰락을 불러올 재앙의 신호탄”이라며 “이 사업을 재추진하려는 움직임에 심각한 우려를 나타낸다”고 말했다.

현대차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사업이 추진되면 향후 현대차가 생산공장의 외주화를 계속 진행할 수 있다는 점과 이미 국내 경차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는 점 등을 들어 일자리사업에 반대하고 있다.

현대차가 수정된 협약서에 동의할지 여부도 변수로 남아 있다.

광주광역시가 지역 노동계의 의견을 받아 수정한 투자협약서에 현대차가 섣불리 받아들이기 힘든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병훈 광주광역시 부시장은 “광주형 일자리사업은 시간을 끌수록 어렵고 시간도 많지 않은 상황”이라며 “노동계 운영위원회 논의 결과와 함께 30일 현대차와의 협상에서 수정된 협약서 내용을 놓고 현대차 임직원을 설득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