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포항제철소의 침수 피해와 관련해 포스코 경영진에 책임을 묻는 것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 장관은 1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산업부의 가장 큰 관심 사안은 철강제품 수급 영향"이라며 "경영진 문책 등은 현재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산업부 장관 이창양 "포항제철소 침수에 포스코 경영진 문책 고려 안 해"

▲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9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는 "(국내에서는) 전기강판, 스테인리스스틸, 선재 등 3개 강종이 포항제철소에서만 생산되고 있는데 현재 재고는 3∼6개월 분량으로 파악된다”며 “생산 차질이 길어지면 전기차 등 자동차 생산까지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수급 정상화에 1차 목표를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포항제철소 침수 원인으로 인근 하천인 냉천의 범람을 꼽으면서도 포스코 자체적 태풍 대비 수준이 아쉬웠다는 태도를 보였다.

이 장관은 “직접 방문해 보니 냉천이 포스코 쪽으로 가면서 폭이 좁아지는 구조적 문제가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다만 이전부터 태풍 예고가 많이 되면서 기업 차원에서 사전에 준비할 시간이 조금 더 주어졌기 때문에 더욱 강하게 준비해야 했다는 아쉬움도 있다”고 말했다.

포항제철소의 생산 정상화 시점과 관련해서는 아직까지 불확실하다는 태도를 보였다. 포스코가 16일 앞으로 3개월 안에 정상 가동을 할 수 있다고 한 것과 대비된다.

이 장관은 “현재 쇳물 만드는 공장은 다 돌아가고 있고 제품을 만드는 18개 공장 중에서 1개 정도만 가동되고 있다”며 “가장 큰 피해는 열연공장의 변압기가 타버린 것인데 변압기는 일본에서 다시 수입하려면 수개월이 걸린다”고 말했다.

그는 “모터도 모두 물에 젖은 상황이기 때문에 복구 과정이 얼마나 걸릴지는 아직 불확실성이 좀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 의원들은 포스코 침수 피해 원인을 놓고 그동안 하천 정비 사업으로 냉천이 폭우 피해에 취약해진 점을 지목했다.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새 정부 출범 이후에 산업부가 포스코 경영진 문책론을 불러 일으키며 기업 기강 잡기에 나선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며 “냉천 정비 이전에도 물난리가 났지만 포항제철소가 피해를 본 적은 없었다. 이명박 정부의 하천 사업 때문에 냉천이 범람했다는 얘기도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포항제철소가 태풍으로 인해 고로 3기의 가동이 모두 멈춘 것은 1973년 설립 뒤 49년 만에 처음이다.

이 때문에 산업부에서 민관합동 조사단을 꾸려 큰 피해가 발생한 이유를 따져보겠다고 하자 일각에서는 태풍 피해 책임론을 포스코 경영진 교체를 위한 포석으로 활용하려는 게 아니냐는 시선이 나오기도 했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