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공공기관 정규직 전환 1호 사업장으로서 전환 과정의 공정성을 강화하기로 했지만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고용안정만 해친다는 반발과 마주했다.

11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감사원의 감사결과에 따라 협력사 채용 과정의 공정성을 다시 검토하고 정규직 전환에 공개경쟁 채용방식 도입을 계속 추진하기로 했다.
 
정규직 전환 상징 인천공항공사, 구본환 '공정한 전환' 쉽지 않아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그러나 민주노총 인천공항공사 노동조합은 “인천공항공사가 억울한 탈락자를 만들고 고용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민주노총 인천공항공사 노동조합은 17일까지 인천공항공사의 답변을 기다려본 뒤 타협의 가능성이 없으면 총력투쟁하기로 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 관계자는 “인천공항공사는 감사원의 채용비리 지적을 빌미로 정규직 전환에 공개경쟁 채용방식을 강행하려고 한다”며 “공개경쟁 채용방식은 채용비리와 무관한 탈락자를 만들어 정규직 전환에서 제외되도록 만든다”고 말했다.

채용비리에 해당하는 정규직 전환 대상자만 조사해 문제가 발견됐을 때 적절한 조처를 내리면 되는데 여기에 더해 정규직 전환을 공개경쟁 방식으로 진행해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이중으로 정규직 전환의 벽을 높이고 있다고 바라봤다.

이 관계자는 “감사원 감사로 드러난 채용 과정의 불공정성과 관련해 근본 원인은 인천공항공사의 관리감독 소홀과 협력업체의 불투명한 채용 과정”이라며 “그러나 인천공항공사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희생으로 면피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감사원은 9월 인천공항공사가 협력사 채용 과정의 공정성을 확인하지 않은 채 협력사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인천공항공사의 정규직으로 전환한 점을 문제삼았다.

인천공항공사는 감사원의 채용비리 결과와 국민의 눈높이를 고려해 정규직 전환자를 대상으로 채용비리 여부를 별도 검토하고 정규직 전환 과정에 공개경쟁 채용방식을 도입하는 일도 불가피하다는 태도를 유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2020년 6월까지 정규직 전환을 마치기 위해 민주노총 등 노동조합의 협조를 얻기 위해 물밑협상도 이어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인천공항공사가 정규직 전환을 마무리하기 위해 보안·경비부문 자회사인 인천공항경비를 1월 출범하기로 했지만 민주노총 인천공항공사 노동조합은 9일 정규직 전환을 위해 제3자회사를 설립하는 일도 반대한다고 발표했다.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8일 “제3자회사인 인천공항공비를 설립해 안정적, 전문적 공항 운영역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차질 없이 정규직 전환을 진행하고 세계적 수준으로 공항 운영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공항공사는 문재인 정부의 정규직 전환 1호 사업장으로 2017년 5월부터 비정규직 9785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해 나가고 있다. 2020년 6월까지 정규직 전환을 마치기로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2018년 12월 정규직 전환에 공개경쟁 채용방식을 도입한다는 얘기가 나오면서부터 민주노총 인천공항공사 노동조합은 정규직 전환 합의에 참여하지 않기 시작했다.

구 사장은 4월 취임한 직후부터 노동조합과 대화에 힘써 6월에는 민주노총까지 포함해 7개에 이르는 인천공항공사 노동조합 모두와 정규직 전환을 위한 협의를 다시 이어갈 수 있었다.

그러나 감사원 감사결과를 계기로 인천공항공사와 민주노총 노동조합은 다시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