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우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과 정일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입각의 기회를 얻게 될까.
두 사장은 국토교통부 관료 출신으로 산하 공기업 수장을 맡아 장관후보로 자격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지만 장관후보로 낙점됐던 최정호 전 차관의 탈락으로 누가 후보가 되든 앞으로 인사검증 과정은 더욱 험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2일 정관계에 따르면 최 전 차관이 국토교통부 장관 인사청문 과정에서 낙마하면서 최 전 차관과 함께 유력한 후보로 떠올랐던 박 사장과 정 사장에게 다시 시선이 몰리고 있다.
공교롭게도 최 전 차관이 후보자를 사퇴한 3월31일 박 사장은 토지주택공사의 2019년 일자리종합계획을 발표해 18만 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예고하며 정부 정책에 발을 맞추는 모습을 보였다.
정 사장 역시 4월1일 인천공항공사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을 위한 두 번째 자회사를 공식 출범하면서 문재인 정부 ‘1호 정규직 전환 사업장’으로서 존재감을 보였다.
박 사장은 3월, 정 사장은 2월에 임기를 마쳤다. 하지만 아직 후임 사장 인선이 이뤄지지 않아 자리를 지키고 있다.
박 사장과 정 사장은 정부의 국정기조에 맞춰 국토교통부를 대표하는 공기업을 운영해 오면서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이전 정부에서 임명됐지만 연임 가능성은 물론 국토교통부 장관후보로 꾸준히 하마평에 올랐다.
최 전 차관이 국토교통부 장관 국회 인사청문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자진사퇴하면서 두 사람이 다시 기회를 잡을 수도 있다.
박 사장은 행시 27회, 정 사장은 행시 23회로 모두 국토교통부 관료 출신이다. 전문성을 갖춘데다 공공기관장을 지내며 정무적 감각까지 입증해 장관 후보로 충분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오히려 청와대가 이들을 지명하는 데욱 높아진 검증의 눈높이를 놓고 부담을 안을 수 있다 .특히 최 전 차관이 다주택 논란 끝에 낙마한 점을 고려하면 국토교통부 장관으로서 부동산문제가 민감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최근 발표된 공직자 재산변동사항에 따르면 박 사장은 경기도 군포시에 본인 명의로 아파트 두 채를 보유하고 있다. 두 채를 합해 7억5600만 원 규모다.
정 사장은 경기도 성남시에 부부 공동 명의로 6억9300만 원 상당의 아파트 한 채를 소유하고 있다. 하지만 충남 보령과 당진, 경북 안동 등에 토지를 여럿 보유하고 있다. 토지가액은 2억8300만 원에 이른다.
물론 단순히 다주택 혹은 토지 보유 사안만으로는 큰 논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있다. 최 전 차관도 3주택을 보유했다는 이유만으로 낙마한 것이 아니라 후보자 지명 이후에 딸에게 거주하던 아파트를 증여하고 월세로 돌린 것이 일을 키운 것으로 분석됐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일 최 전 차관 사퇴와 관련해 “3채 보유 자체가 국민정서와 맞지 않는 것인지 이론의 여지가 많다”며 “국민 정서와 괴리된 점과 후보자의 능력을 견줘 어떤 것을 우선할지 판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부동산 보유 여부만으로 검증 단계에서 배제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다음 국토교통부 장관후보 지명에서 부동산 보유 기준이 강화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견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
두 사장은 국토교통부 관료 출신으로 산하 공기업 수장을 맡아 장관후보로 자격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지만 장관후보로 낙점됐던 최정호 전 차관의 탈락으로 누가 후보가 되든 앞으로 인사검증 과정은 더욱 험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2일 정관계에 따르면 최 전 차관이 국토교통부 장관 인사청문 과정에서 낙마하면서 최 전 차관과 함께 유력한 후보로 떠올랐던 박 사장과 정 사장에게 다시 시선이 몰리고 있다.
공교롭게도 최 전 차관이 후보자를 사퇴한 3월31일 박 사장은 토지주택공사의 2019년 일자리종합계획을 발표해 18만 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예고하며 정부 정책에 발을 맞추는 모습을 보였다.
정 사장 역시 4월1일 인천공항공사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을 위한 두 번째 자회사를 공식 출범하면서 문재인 정부 ‘1호 정규직 전환 사업장’으로서 존재감을 보였다.
박 사장은 3월, 정 사장은 2월에 임기를 마쳤다. 하지만 아직 후임 사장 인선이 이뤄지지 않아 자리를 지키고 있다.
박 사장과 정 사장은 정부의 국정기조에 맞춰 국토교통부를 대표하는 공기업을 운영해 오면서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이전 정부에서 임명됐지만 연임 가능성은 물론 국토교통부 장관후보로 꾸준히 하마평에 올랐다.
최 전 차관이 국토교통부 장관 국회 인사청문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자진사퇴하면서 두 사람이 다시 기회를 잡을 수도 있다.
박 사장은 행시 27회, 정 사장은 행시 23회로 모두 국토교통부 관료 출신이다. 전문성을 갖춘데다 공공기관장을 지내며 정무적 감각까지 입증해 장관 후보로 충분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오히려 청와대가 이들을 지명하는 데욱 높아진 검증의 눈높이를 놓고 부담을 안을 수 있다 .특히 최 전 차관이 다주택 논란 끝에 낙마한 점을 고려하면 국토교통부 장관으로서 부동산문제가 민감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최근 발표된 공직자 재산변동사항에 따르면 박 사장은 경기도 군포시에 본인 명의로 아파트 두 채를 보유하고 있다. 두 채를 합해 7억5600만 원 규모다.
정 사장은 경기도 성남시에 부부 공동 명의로 6억9300만 원 상당의 아파트 한 채를 소유하고 있다. 하지만 충남 보령과 당진, 경북 안동 등에 토지를 여럿 보유하고 있다. 토지가액은 2억8300만 원에 이른다.
물론 단순히 다주택 혹은 토지 보유 사안만으로는 큰 논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있다. 최 전 차관도 3주택을 보유했다는 이유만으로 낙마한 것이 아니라 후보자 지명 이후에 딸에게 거주하던 아파트를 증여하고 월세로 돌린 것이 일을 키운 것으로 분석됐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일 최 전 차관 사퇴와 관련해 “3채 보유 자체가 국민정서와 맞지 않는 것인지 이론의 여지가 많다”며 “국민 정서와 괴리된 점과 후보자의 능력을 견줘 어떤 것을 우선할지 판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부동산 보유 여부만으로 검증 단계에서 배제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다음 국토교통부 장관후보 지명에서 부동산 보유 기준이 강화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견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