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전중선 포스코이앤씨 대표이사 사장이 임기 첫 해부터 국정감사에 불려나갔지만 정치권의 집중 공세 대상에서는 한 발 벗어났다.
국토교통위원회(이하 국토위) 첫날 국정감사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과 관련해 김건희 여사 개발 특혜 의혹, 대통령 관저 불법증축 의혹 등이 집중적으로 다뤄지면서 일반 증인 상대 질의는 우선순위에서 밀려난 모양새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전중선 사장은 국회 국토위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하 산자위) 국감에 증인으로 채택됐다.
국토위는 ‘평택물류센터 준공 지연 문제’와 관련해 전 사장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평택물류센터 공사와 관련해 시공사인 포스코이앤씨와 시행사인 알앤알(RNR)물류는 준공 지연의 책임 소재를 놓고 분쟁 중이다.
포스코이앤씨가 알앤알물류를 상대로 이른바 ‘갑질 행태’가 있었다는 의혹이 있어 전 사장이 소환된 것으로 파악된다.
산자위는 올해 6월부터 포스코이앤씨가 전남 광양시에 공급을 시작한 ‘더샵 광양 베이센트’의 하자 문제와 관련해 전 사장을 불렀다.
포스코이앤씨는 시공 마감 미흡, 주차장 및 방 천장 누수, 부실 대응 논란 등으로 입주민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 이 때문에 광양 지역구 의원인 권향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 사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동시에 두 곳 상임위로부터 증인 출석을 요구받은 전 사장은 국토부 국감에 출석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날 산자위 국감은 국회에서, 국토위 국감은 세종시에서 열려 두 곳 모두 출석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국토위 국감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시작됐다. 하지만 오후 5시가 넘어가도록 전 사장은 국감장에서 증언대에 서지 않았다.
국토위 국감장에서 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대통령 관저 불법증축 등을 놓고 박상우 국토부 장관 등을 향한 질의가 이어졌다.
질의 시작 전부터 대통령 관저 불법증축 의혹 관련해 국토부의 자료제출 거부, 21그램 등 관련자들의 증인 불출석 등을 놓고 여야 의원 사이 고성이 오갈 정도로 국감장에서는 긴장감이 팽팽했다.
윤종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인터넷 중고거래 사이트인 ‘당근마켓’에 중고차 허위매물 문제를 지적하는 과정에서 박 장관의 관용차를 직접 매물로 올려 본 사실을 밝히면서 다시 여야 의원 사이 고성을 주고 받기도 했다.
박 장관도 윤 의원을 향해 “저에게 양해는 받고 관용차를 중고 매물로 올린 것이냐”며 항의했다.
손명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가덕도신공항 관련해 지적을 이어가는 등 이날 국감에서는 박 장관을 향한 야당 의원들의 공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전 사장은 포스코 가치경영센터장이던 2018년과 포스코 부사장이던 2019년 등 여러 차례 국감에 출석한 경험이 있다.
2018년에는 정무위원회에서 포스코건설(현 포스코이앤씨)이 과거 해외 기업인 산토스CMI와 EPC에쿼티스를 인수했다가 손실을 본 부분과 관련해 질의를 받았다. 전 사장은 "경영진의 일원으로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돌아가서 더 철저히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2019년에는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에 증인으로 출석해 포스코가 약속한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지원을 위한 정부재단 건립과 관련해 100억 원 출연을 미이행한 부분을 해명했다.
전 사장은 당시 "2018년 10월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에 일본 기업이 손해를 배상하라는 대법원 판결로 대일청구권자금 수혜 기업들이 한일 관계를 해결하는 데 뭔가 또 역할을 해야 되지 않느냐 하는 논의들이 나왔다"며 "청구권 자금을 수여 받은 기업 16개가 공동으로 약 300여억 원을 기금을 모금하기로 했지만 전혀 출연하지 않고 있어 분위기가 갖춰지면 나머지를 출연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이렇듯 국감을 겪어본 전 사장이지만 올해는 포스코이앤씨 최고경영자(CEO)를 맡아 소관 상임위원회인 국토위 국감에 출석한다는 점에서 이전보다 부담이 클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정치권이 정쟁에 집중하면서 전 사장으로서는 사실상 이번 국감에서 한숨을 돌리는 상황으로 보인다.
올해 국감에서 기업인을 향한 공세가 예년보다 약할 것이라는 점은 증인 채택 과정부터 어느 정도 예견됐다.
‘줄소환’이라는 지적이 나왔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국회 각 상임위가 채택한 증인 가운데 건설사 CEO는 전 사장을 비롯해 오세철 삼성물산 대표이사 사장, 최금락 태영건설 대표이사 부회장 정도다.
최 부회장은 8일 환경노동위원회 국감에, 오 사장은 10일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 국감에 출석을 앞두고 있다. 이상호 기자
국토교통위원회(이하 국토위) 첫날 국정감사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과 관련해 김건희 여사 개발 특혜 의혹, 대통령 관저 불법증축 의혹 등이 집중적으로 다뤄지면서 일반 증인 상대 질의는 우선순위에서 밀려난 모양새다.
▲ 전중선 포스코이앤씨 대표이사 사장.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전중선 사장은 국회 국토위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하 산자위) 국감에 증인으로 채택됐다.
국토위는 ‘평택물류센터 준공 지연 문제’와 관련해 전 사장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평택물류센터 공사와 관련해 시공사인 포스코이앤씨와 시행사인 알앤알(RNR)물류는 준공 지연의 책임 소재를 놓고 분쟁 중이다.
포스코이앤씨가 알앤알물류를 상대로 이른바 ‘갑질 행태’가 있었다는 의혹이 있어 전 사장이 소환된 것으로 파악된다.
산자위는 올해 6월부터 포스코이앤씨가 전남 광양시에 공급을 시작한 ‘더샵 광양 베이센트’의 하자 문제와 관련해 전 사장을 불렀다.
포스코이앤씨는 시공 마감 미흡, 주차장 및 방 천장 누수, 부실 대응 논란 등으로 입주민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 이 때문에 광양 지역구 의원인 권향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 사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동시에 두 곳 상임위로부터 증인 출석을 요구받은 전 사장은 국토부 국감에 출석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날 산자위 국감은 국회에서, 국토위 국감은 세종시에서 열려 두 곳 모두 출석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국토위 국감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시작됐다. 하지만 오후 5시가 넘어가도록 전 사장은 국감장에서 증언대에 서지 않았다.
국토위 국감장에서 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대통령 관저 불법증축 등을 놓고 박상우 국토부 장관 등을 향한 질의가 이어졌다.
질의 시작 전부터 대통령 관저 불법증축 의혹 관련해 국토부의 자료제출 거부, 21그램 등 관련자들의 증인 불출석 등을 놓고 여야 의원 사이 고성이 오갈 정도로 국감장에서는 긴장감이 팽팽했다.
윤종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인터넷 중고거래 사이트인 ‘당근마켓’에 중고차 허위매물 문제를 지적하는 과정에서 박 장관의 관용차를 직접 매물로 올려 본 사실을 밝히면서 다시 여야 의원 사이 고성을 주고 받기도 했다.
박 장관도 윤 의원을 향해 “저에게 양해는 받고 관용차를 중고 매물로 올린 것이냐”며 항의했다.
손명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가덕도신공항 관련해 지적을 이어가는 등 이날 국감에서는 박 장관을 향한 야당 의원들의 공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전 사장은 포스코 가치경영센터장이던 2018년과 포스코 부사장이던 2019년 등 여러 차례 국감에 출석한 경험이 있다.
2018년에는 정무위원회에서 포스코건설(현 포스코이앤씨)이 과거 해외 기업인 산토스CMI와 EPC에쿼티스를 인수했다가 손실을 본 부분과 관련해 질의를 받았다. 전 사장은 "경영진의 일원으로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돌아가서 더 철저히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2019년에는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에 증인으로 출석해 포스코가 약속한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지원을 위한 정부재단 건립과 관련해 100억 원 출연을 미이행한 부분을 해명했다.
전 사장은 당시 "2018년 10월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에 일본 기업이 손해를 배상하라는 대법원 판결로 대일청구권자금 수혜 기업들이 한일 관계를 해결하는 데 뭔가 또 역할을 해야 되지 않느냐 하는 논의들이 나왔다"며 "청구권 자금을 수여 받은 기업 16개가 공동으로 약 300여억 원을 기금을 모금하기로 했지만 전혀 출연하지 않고 있어 분위기가 갖춰지면 나머지를 출연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이렇듯 국감을 겪어본 전 사장이지만 올해는 포스코이앤씨 최고경영자(CEO)를 맡아 소관 상임위원회인 국토위 국감에 출석한다는 점에서 이전보다 부담이 클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정치권이 정쟁에 집중하면서 전 사장으로서는 사실상 이번 국감에서 한숨을 돌리는 상황으로 보인다.
올해 국감에서 기업인을 향한 공세가 예년보다 약할 것이라는 점은 증인 채택 과정부터 어느 정도 예견됐다.
‘줄소환’이라는 지적이 나왔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국회 각 상임위가 채택한 증인 가운데 건설사 CEO는 전 사장을 비롯해 오세철 삼성물산 대표이사 사장, 최금락 태영건설 대표이사 부회장 정도다.
최 부회장은 8일 환경노동위원회 국감에, 오 사장은 10일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 국감에 출석을 앞두고 있다. 이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