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전중선 포스코이앤씨 대표이사 사장이 임기 첫 해부터 국정감사에 불려나갔지만 정치권의 집중 공세 대상에서는 한 발 벗어났다.

국토교통위원회(이하 국토위) 첫날 국정감사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과 관련해 김건희 여사 개발 특혜 의혹, 대통령 관저 불법증축 의혹 등이 집중적으로 다뤄지면서 일반 증인 상대 질의는 우선순위에서 밀려난 모양새다.
 
포스코이앤씨 전중선 건설사 CEO로 첫 국감, 정치권 공세는 한 발 비껴서

전중선 포스코이앤씨 대표이사 사장.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전중선 사장은 국회 국토위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하 산자위) 국감에 증인으로 채택됐다.

국토위는 ‘평택물류센터 준공 지연 문제’와 관련해 전 사장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평택물류센터 공사와 관련해 시공사인 포스코이앤씨와 시행사인 알앤알(RNR)물류는 준공 지연의 책임 소재를 놓고 분쟁 중이다.

포스코이앤씨가 알앤알물류를 상대로 이른바 ‘갑질 행태’가 있었다는 의혹이 있어 전 사장이 소환된 것으로 파악된다.

산자위는 올해 6월부터 포스코이앤씨가 전남 광양시에 공급을 시작한 ‘더샵 광양 베이센트’의 하자 문제와 관련해 전 사장을 불렀다.

포스코이앤씨는 시공 마감 미흡, 주차장 및 방 천장 누수, 부실 대응 논란 등으로 입주민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 이 때문에 광양 지역구 의원인 권향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 사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동시에 두 곳 상임위로부터 증인 출석을 요구받은 전 사장은 국토부 국감에 출석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날 산자위 국감은 국회에서, 국토위 국감은 세종시에서 열려 두 곳 모두 출석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국토위 국감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시작됐다. 하지만 오후 5시가 넘어가도록 전 사장은 국감장에서 증언대에 서지 않았다.

국토위 국감장에서 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대통령 관저 불법증축 등을 놓고 박상우 국토부 장관 등을 향한 질의가 이어졌다.

질의 시작 전부터 대통령 관저 불법증축 의혹 관련해 국토부의 자료제출 거부, 21그램 등 관련자들의 증인 불출석 등을 놓고 여야 의원 사이 고성이 오갈 정도로 국감장에서는 긴장감이 팽팽했다.

윤종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인터넷 중고거래 사이트인 ‘당근마켓’에 중고차 허위매물 문제를 지적하는 과정에서 박 장관의 관용차를 직접 매물로 올려 본 사실을 밝히면서 다시 여야 의원 사이 고성을 주고 받기도 했다.

박 장관도 윤 의원을 향해 “저에게 양해는 받고 관용차를 중고 매물로 올린 것이냐”며 항의했다.

손명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가덕도신공항 관련해 지적을 이어가는 등 이날 국감에서는 박 장관을 향한 야당 의원들의 공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전 사장은 포스코 가치경영센터장이던 2018년과 포스코 부사장이던 2019년 등 여러 차례 국감에 출석한 경험이 있다. 

2018년에는 정무위원회에서 포스코건설(현 포스코이앤씨)이 과거 해외 기업인 산토스CMI와 EPC에쿼티스를 인수했다가 손실을 본 부분과 관련해 질의를 받았다. 전 사장은 "경영진의 일원으로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돌아가서 더 철저히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2019년에는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에 증인으로 출석해 포스코가 약속한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지원을 위한 정부재단 건립과 관련해 100억 원 출연을 미이행한 부분을 해명했다.

전 사장은 당시 "2018년 10월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에 일본 기업이 손해를 배상하라는 대법원 판결로 대일청구권자금 수혜 기업들이 한일 관계를 해결하는 데 뭔가 또 역할을 해야 되지 않느냐 하는 논의들이 나왔다"며 "청구권 자금을 수여 받은 기업 16개가 공동으로 약 300여억 원을 기금을 모금하기로 했지만 전혀 출연하지 않고 있어 분위기가 갖춰지면 나머지를 출연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이렇듯 국감을 겪어본 전 사장이지만 올해는 포스코이앤씨 최고경영자(CEO)를 맡아 소관 상임위원회인 국토위 국감에 출석한다는 점에서 이전보다 부담이 클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정치권이 정쟁에 집중하면서 전 사장으로서는 사실상 이번 국감에서 한숨을 돌리는 상황으로 보인다.

올해 국감에서 기업인을 향한 공세가 예년보다 약할 것이라는 점은 증인 채택 과정부터 어느 정도 예견됐다.

‘줄소환’이라는 지적이 나왔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국회 각 상임위가 채택한 증인 가운데 건설사 CEO는 전 사장을 비롯해 오세철 삼성물산 대표이사 사장, 최금락 태영건설 대표이사 부회장 정도다.

최 부회장은 8일 환경노동위원회 국감에, 오 사장은 10일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 국감에 출석을 앞두고 있다. 이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