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미국 JD파워 내구품질조사 2년째 1위, 토요타 GM 다 제쳐

▲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최고 권위의 품질조사에서 자동차그룹 기준 2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사진은 기아 K3(현지명 포르테). <현대차그룹>

[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최고 권위의 품질조사에서 자동차그룹 기준 2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J.D.Power)가 9일(현지시각) 발표한 '2023년 내구품질조사(VDS)'에서 고급브랜드를 포함한 전체 31개 브랜드 가운데 제네시스가 2위(144점), 기아가 3위(152점), 현대차가 8위(170점)로 모두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고 밝혔다.

기아는 3년 연속 일반브랜드 1위에 올라 '최우수 일반 브랜드상'을 받았다. 또 제네시스는 13개 고급브랜드 가운데 2위, 현대차는 18개 일반브랜드 중 6위를 기록했다.

이로써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16개 자동차그룹 가운데 가장 낮은 평균점수인 160점을 기록해 도요타(163점)와 제너럴모터스(165점)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차종별로 기아 K3(현지명 포르테)는 준중형차, 기아 K5(현지명 옵티마)는 중형차, 기아 스포티지는 준중형 SUV 차급에서 각각 1위에 올라 모두 3개 차종이 '최우수 품질상'을 받았다.

현대차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는 준중형차, 현대차 싼타페는 중형SUV, 기아 쏘렌토는 어퍼미드SUV, 기아 카니발(현지명 세도나)는 미니밴(Minivan) 차급에서 우수 품질상을 수상했다.

내구품질조사는 차량 구입 후 3년이 지난 고객들을 대상으로 184개 항목에 대한 내구품질 만족도를 조사한 뒤, 100대당 불만 건수를 집계한다. 점수가 낮을수록 품질만족도가 높다는 뜻이다.

2023년 내구품질조사는 2019년 7월부터 2020년 2월까지 미국에서 판매된 모두 31개 브랜드, 227개 모델, 3만62대의 차량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자동차그룹 중 가장 우수한 내구품질을 거둔 배경에는 품질향상에 대한 모든 부문의 끊임없는 노력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기대에 지속적으로 부응할 수 있는 품질 유지를 위해 모든 노력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