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장애인이동권 보장을 주장하며 시위를 펼치고 있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편에 섰다.

화물연대는 10일 성명서에서 "전장연의 장애인권리보장예산 투쟁은 사회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공운수노조의 투쟁과 맞닿아 있다”며 "전장연의 투쟁에 깊은 연대와 지지의 응원을 보낸다"고 밝혔다.
 
화물연대 전장연 지지 선언, “사회공공성 강화 위해 연대할 것”

▲ 화물연대가 2월10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와 투쟁을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등의 주최로 10일 ‘UN탈시설가이드라인 권고 위반 오세훈 서울시장 고발대회’가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화물연대는 "장애인도 차별받지 않고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외침은 화물연대의 안전운임제 요구와 맞닿아 있다"며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사회구성원이 평등하고 안전하게 권리를 누리는 세상을 위해 화물연대는 끝까지 연대하고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전장연과 화물연대의 투쟁에 윤석열정부가 대응하는 방식을 향한 비판도 내놨다.

화물연대는 “사회 여러 주체들이 각자의 기본권을 요구하며 행동하는 것은 자유민주주의 사회의 당연한 현상이다”라며 “그러나 윤석열정부는 화물연대 총파업과 전장연의 지하철 행동 과정에서 일방적으로 한 쪽에만 문제가 있다며 탄압으로만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탄압은) 조직된 저항과 단체를 향한 혐오와 대립만 조성할 뿐”이라고 바라봤다.

전장연은 그동안 장애인권리예산 반영을 주장하며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이어왔다.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전장연 시위로 손해가 발생했다며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법원은 강제조정안까지 내놨지만 양측이 모두 거부하면서 치열한 법적 공방이 예상된다.

화물연대는 국회와 서울시가 전장연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고 약속을 어겼다고 주장했다.

화물연대는 “국회에서 통과된 2023년 장애인 권리예산은 상임위원회에서 통과된 장애인 권리예산의 1.6%만 반영됐다”며 “서울시는 두 차례에 걸쳐 시내 저상버스 100% 도입, 서울 지하철 1역사 1동선 승강이 100%를 약속한 바 있지만 오세훈 서울시장이 이행하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장연은 13일부터 지하철 탑승 시위를 재개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김대철 기자